신경 과학으로 설명하는 아이의 나쁜 행동

아이가 겪는 신체적 변화 중에는 뇌에서 발생하는 표면적이지 않은 변화도 있다. 이런 뇌의 성장 발달과 관련한 문제에 관해 알아보자.
신경 과학으로 설명하는 아이의 나쁜 행동

작성자: Mariana Arias

마지막 업데이트: 27 12월, 2022

가끔 자녀가 나쁜 행동을 하면 그 이유가 궁금해질 때가 있다. 그 뒤에 숨겨진 무언가가 있지는 않은지 또 그런 행동을 고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의문을 가질 수 있는데 이번 글에서 아이의 나쁜 행동 이면에 숨겨진 이유를 이야기해보겠다.

아이의 나쁜 행동 이면에는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충족되어야 하는 감정적 필요 또는 생물학적 기원의 상황은 부모의 잘못이 아니라 유전적 원인일 수도 있다. 행동과 생물학 사이의 이러한 관계를 연구하는 많은 과학 중에는 신경 과학 분야가 있다.

신경과학은 뇌와 신경계를 연구하는 분야 중 하나로 인지 신경과학을 포함한다. 이 분야는 인지 기능의 기초가 되는 생물학적 과정을 담당한다. 다시 말해, 결정을 내리는 방식과 행동하는 방식을 생각하고 기억하는 것이다.

신경 과학적으로 아이의 나쁜 행동을 이해하기 전에 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조금 더 이해할 필요가 있다.

아이의 나쁜 행동 뇌 영역
어린이의 경우 추론 및 의사 결정과 같은 인지 과정을 담당하는 전전두엽 피질이 성숙한다.

뇌 영역과 그 기능

뇌가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기 전에 뇌의 다양한 영역과 기능을 이야기해보자.

매우 복잡한 기관인 뇌는 영역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나누는 경향이 있다. 실제로는 거의 회사처럼 부서별로 담당하는 ‘서비스’가 있다.

다치면 그 정보가 뇌에 도달하고 해당 ‘부서’가 통증을 느끼게 하는동시에 다른 뇌 영역에서 해당 상황을 관리하도록 전달한다.

아래는 뇌 영역과 담당 기능이다.

  • 전두엽 피질: 주의력, 계획, 자기 규제 및 행동 지향. 이들은 집행 기능으로 알려져 있다.
  • 두정엽: 터치, 압력, 균형 및 조정
  • 후두엽: 시각 처리
  • 측두엽: 복잡한 시각적 작업, 청각 처리, 감정 조절 및 동기 부여
  • 소뇌: 정확한 움직임, 균형, 자세 및 운동 학습의 실행
  • 브로카와 베르니케 영역: 언어 생산 및 이해

각 영역에 담당 기능이 있지만 개별적으로 작동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다른 영역과 소통하여 자극에 더 잘 반응한다.

이 영역 중 하나가 작동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대개 후천적(자동차 사고, 낙상 등)이든 선천적이든(선천적 문제 또는 어려움) 이러한 영역 일부 문제는 행동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행동 장애는 탈억제, 충동성, 과민성, 정신 운동동요, 공격성, 무관심, 주도성 감소, 동기 부족 같은 과잉 행동 및 급격한 감정 변화와 관련이 있다.

아이의 뇌

어린이 전전두엽 피질은 성숙 과정에 있다. 많은 연구에 따르면 20~25세 정도까지는 성숙이 끝나지 않는다고 한다. 즉, 아이는 가장 원시적인 뇌또는 파충류 뇌 판단에 따라 행동한다.

뇌는 뒤에서 앞쪽으로 발달한다. 즉, 민감한 영역이나 감각(미각, 후각, 촉각, 시각)이 가장 먼저 활성화되어 정보가 전달한다. 그런 다음 걷기, 말하기, 쓰기와 같은 자발적인 움직임을 담당하는 운동 영역이 개발된다.

또한 뇌는 주의력, 기억력, 추론과 관련이 있는 감정적인 우반구부터 발달한다. 이런 이유로 어른보다 아이들의 행동이 더 감정적인 것이다.

마지막으로 아이의 나쁜 행동에 관한 신경 과학을 설명하겠다.

아이의 나쁜 행동 뒤에 숨어있는 신경 과학

저명한 미국 신경과학자, 폴 맥린은 삼위일체 뇌를 확인했다. 지금 논란이 되는 맥린의 이론(1960)이 아이의 뇌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맥린의 이론은 뇌가 다음과 같은 세 부분(복합체)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설명한다.

아이의 나쁜 행동 변연계
신피질은 아이 뇌에서 마지막으로 발달하는 부분이다.

아이의 나쁜 행동 관련한 파충류 또는 도마뱀 뇌

기저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전거 타기, 악기 연주 또는 그림 그리기 같은 운동 활동을 제어하는 데 기능한다. 감각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뇌간이 담당한다.

이 뇌는 가장 오래된 뇌로 생존을 보장하며 혈압, 호흡수 및 체온을 조절하는 책임이 있다. 파충류 뇌는 위험한 상황에서 극도로 다른 두 사람이 비슷하게 반응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아이의 반응 일부는 아직 성숙하고 있는 파충류 뇌 부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포유류 뇌(변연계)

포유류 뇌 또는 변연계는 좀 더 복잡하다. 1억 5천만 년 전부터 존재했으며 파충류 뇌 위에 있다. 기쁨, 슬픔, 혐오감, 두려움 등의 감정을 나타내며 과거 경험 기억을 축적하고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화가 났을 때 테이블을 치는 책임은 변연계 뇌다.

아이의 나쁜 행동 관련한 영장류 뇌

신포유류 또는 영장류 뇌는 신피질로 구성한다. 뇌에서 200만~300만 년밖에 되지 않은 부분으로 가장 많이 진화한 부위다. 주요 기능은 인지 기술을 사용하여 감정 세계를 관리하며 집중력, 기억력, 행동 선택, 자기 성찰 및 문제 해결 능력 등이 있다.

논리와 이성은 무엇보다도 읽고 계획하게 해주는 영장류 뇌에서 비롯된다. 이 부위는 화가 났을 때 테이블을 치는 것이 맞는지 아닌지를 알려준다.

마지막으로 발달하는 뇌 부분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감정과 반응을 거의 통제하지 못하는 순간이 있는 이유를 설명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평생 끊임없이 학습할 수 있는 뇌의 능력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평생 끊임없이 학습할 수 있는 뇌의 능력

'늙은 개에게 새로운 기술을 가르칠 수 없다'라는 속담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하지만 뇌의 신경 가소성에 관한 최신 연구에서는 나이가 들어서도 계속 학습할 수 있다고 한다. 나이가 들어도 항상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다는 사실은 오랫동안 대부분이 알고 있었다. 다...



  • Barco, A. N., Engeby, T. W., & Ribal, J. B. (2004). Cerebelo y procesos cognitivos. Anales de Psicología/Annals of Psychology20(2), 205-221.
  • Carlson, N. (2019). Fisiología de la conducta . Pearson, 2-3.
  • Matute, E. y. (2010). Neuropsicología infantil: historia, conceptos y objetivos. En S. Viveros Fuentes. . Neuropsicología del Desarrollo Infantil, 3.
  • Ripoll, D. R., Adrover-Roig, D., & Rodríguez, M. P. A. (2014). Neurociencia cognitiva. Editorial médica panamericana.
  • Tamayo, J. (2016). La relación cerebro-conducta ¿hacia una nueva dualidad? Revista Internacional de Psicología y Terapia Psicológica, 285-293.

'원더풀 마인드' 콘텐츠는 오직 교육 및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