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 사냥꾼 폴 에크먼: 표정으로 거짓말을 감지하다

다른 이의 거짓말을 감지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거짓말 사냥꾼 폴 에크먼: 표정으로 거짓말을 감지하다
Gema Sánchez Cuevas

검토 및 승인: 심리학자 Gema Sánchez Cuevas.

작성자: Sonia Budner

마지막 업데이트: 24 6월, 2023

오늘의 글에서 폴 에크먼, 이 위대한 미국 심리학자에 관해 알아보자. 인간의 감정과 표정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의 선구자인 에크먼은 가장 많이 인용된 20세기 심리학자 명단에 오르기도 했다.

폴 에크먼

미국 출신의 심리학자 폴 에크먼은 10,000개 이상의 표정에 관해 다룬 ‘Atlas of Emotions’를 통하여 그의 가장 주목할만한 발견인 표정의 미세한 표현을 설명하였다.

그가 말하는 이 ‘미세한 표현’이란 1초도 안 되는 시간 동안 인간의 얼굴에 나타나는 특정 표현을 뜻하는데, 이 발견은 특정 감정의 생물학적 상관관계에 대한 그의 중요한 연구 결과이기도 하다.

또한, 그는 사회기만의 모든 측면에 대한 연구에 귀중한 자료를 제공했다. 그는 사람들이 거짓말을 하는 이유와 미세한 표현을 인식하여 거짓말을 감지하는 방법을 연구했다.

자신의 다른 사진을 들고있는 남자.

그의 직업 경력

폴 에크먼은 1934년 워싱턴 DC에서 태어났다. 그는 시카고 대학교와 뉴욕 대학교에서 공부했으며, 1958년에는 임상 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기도 하였다.

학업을 마친 후 그는 Langley Porter Psychiatric Hospital and Clinics에서 컨설턴트로 근무하였다.

나중에 폴 에크먼은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 대학 정신과의 심리학 교수가 되었으며, 2004년까지 이 직책을 유지했다.

폴 에크먼은 그의 연구 작업으로 수많은 상을 받았는데, 국립 정신 건강 연구소는 그에게 연구 과학자상을 6회나 수여하기도 했다.

폴 에크먼: 비언어적 의사소통

1957년, 폴 에크먼은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관한 그의 첫 번째 책을 출판했다. 폴 에크먼은 이 책에서 다양한 표정을 만드는 얼굴 움직임을 ‘경험적 연구’를 통해 연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첫 번째 책 이후, 그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측정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는 데 집중했다.

사실, 이 당시 그의 궁극적인 목표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경험적으로 측정하는 것이었다.

그의 동료 실반 톰킨스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대한 연구를 몸에서 얼굴로 확장하도록 그를 설득했고, 이로 인하여 폴 에크먼은 인간이 10,000개 이상의 표정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에크먼이 발견한 표정 중에서 3,000개만이 감정과 관련이 있었다고 한다.

보편적 감정 표현

1950년대에 다윈의 발견에 따라 과학자들은 표정과 그 의미가 생물학적으로 결정되는 보편적 특징이라고 믿었다.

폴 에크먼과 그의 연구 파트너인 월레스 프라이센은 일부 표현이 실제로 보편적이라는 것을 확인했는데, 여기에는 두려움, 분노, 슬픔, 기쁨 및 놀라움이 포함된다.

하지만 일부 표현은 문화적 환경에 의해 결정되며, 사람들은 이러한 표현을 학습하여 사용한다.

그들의 연구에 따르면 일부 사람들은 특정 문화 규칙에 따라 특정 감정만을 나타냈다고 한다. 그러한 규칙은 감정이 보편적이라는 개념을 모호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는데, 실제로 폴 에크먼은 사람들의 감정 표현이 특정한 사회의 ‘규범’에 의해 규제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규범은 누가 언제 누구에게 어떤 감정을 보여줄 수 있는지에 대한 규칙을 정했다.

얼굴이있는 못.

거짓말 탐지

오랜 연구 경력 동안 폴 에크먼은 기만과 그 사회적 측면을 연구했다.

한 프로젝트에서 그는 각계각층의 약 200,000명을 연구했는데, 그는 그중 50명만이 훈련 없이 거짓말을 감지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는 이 연구를 위저즈 프로젝트라고 불렀다.

사실, 폴 에크먼은 거짓말을 발견할 수 있었던 사람들에게 ‘진실의 마법사’라는 이름을 붙이기도 했다.

폴 에크먼: 그의 공헌

‘Lie to Me‘라는 인기 TV 시리즈는 폴 에크먼의 연구를 기반으로 한 작품이다. 이 시리즈의 주인공은 속임수를 감지하도록 훈련한 의사인데, 폴 에크먼은 이 캐릭터의 영감이 되었다.

미세 표현은 불안감이나 불편함을 나타내는 표정의 작은 비자발적 변화이다. 실제로 폴 에크먼은 각 표정과 신체 표정을 분류하는 코딩 시스템 (FACS)을 만들었다.

의심할 여지 없이 그의 작품은 현대 심리학에 중요한 유산을 남겼고, 그중에서도 특히 사람들이 진실을 말하고 있는지 아닌지에 대한 그의 연구는 현재까지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Shen, X. B., Wu, Q., & Fu, X. L. (2012). Effects of the duration of expressions on the recognition of microexpressions. Journal of Zhejiang University. Science. B, 13(3), 221–230. doi:10.1631/jzus.B1100063
  • Matsumoto, D. ; Hwang, Hyi Sung (2011). Reading facial expressions of emotion. Basic research leads to training programs that improve people’s ability to detect emotions.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APA
  • Ekman, P. (1972). Universal and cultural differences in facial expression of emotion. In J. R. Cole (Ed.),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1971 (Vol. 19, pp. 207-283). Lincoln, NE: Nebraska University Press.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