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만 로르샤흐의 삶과 로르샤흐 테스트

· 2019-05-13

헤르만 로르샤흐는 정신과의사이자 정신분석가로 프로이드 정신분석학의 제 1세대 의사였다. 그는 자신의 성을 따른 유명한 로르샤흐 테스트 즉 로르샤흐 잉크 반점 테스트로 세계적으로 유명해졌다.

로르샤흐는 1884년 스위스 취리히의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화가였는데 개인 미술 수업을 통해 생계를 꾸려 나갔다.  로르샤흐도 어린 시절 그림 그리기에 관심을 보였고 특히 플렉소 인쇄“라는 기술을 정말 좋아했다.

“진단이란 환자의 고통을 명명하는 것이다.”

– 후안 게르바스 –

헤르만 로르샤흐는 잉크를 종이에 묻힌 다음 접는 게임을 좋아했다. 그는 단순하고 재미있는 모양을 얻는 것이 즐거웠다. 그런 이유로 그의 친구는 그를 “얼룩”을 의미하는 클레크(klek)라고 별명을 붙였다.

정신과의사 헤르만 로르샤흐 흑백

정신과의사이자 정신분석학자였던 헤르만 로르샤흐

헤르만 로르샤흐는 자신이 원하는 직업에 대해 망설였다. 그는 생물학과 미술에도 관심이 있었지만 결국 의학을 선택했다. 1909년에 학위를 받았으며 즉시 정신과 전문의로서의 길을 선택했다.

그는 정신의학 연구 중 오이겐 블로일러와 칼 구스타프 융과 같은 권위 있는 정신분석학자를 스승으로 두었다. 헤르만 로르샤흐는 정신 분석적 아이디어에 흥분하였고 그것들을 포기하지 않았다. 그는 특히 진단의 주제가 흥미롭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그는 “사이코 진단”이라는 단어를 만들었다.

나중에 그는 여러 병원 센터에서 환자를 돌보는 진료 보조원이 되었다. 그로부터 얼마 후 그는 콘스탄스 호수 근처의 문터링겐, 베른 인근의 문싱겐, 아펜첼의 헤리자우와 같은 피난처의 감독자가 되었다. 이 광범위한 임상 경험으로 그는 유명한 테스트를 설계할 수 있었다.

로르샤흐는 1902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출판된 드미트리 메레츠코프스키의 책인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로맨스를 읽었다. 지오바니 볼트라피오라고 불리는 캐릭터 중 하나는 실제로 그의 관심을 끌었다. 책의 본문에는 다음과 같이 쓰여 있었다. 벽에 자주, 돌들이 섞여 있고, 균열이 있고, 정체된 물에는 곰팡이가 그려져 있다.” 그리고 “나는 산과 가파른 봉우리가 있는 멋진 장소와 비슷한 점을 발견했다.”

헤르만 로르샤흐 테스트

헤르만 로르샤흐의 인생은 매우 짧았다. 그는 겨우 38세가 되었을 때 죽었다.  인생의 마지막 3년 동안 그는 남아 있는 기억을 다해 작품을 썼다. 그리고 “사이코 진단”이라는 제목으로 1921년에 출판되었다. 로르샤흐는 그가 “투영법”이라고 부르는 테스트의 기본을 정의했다. 그는 자신의 목적이 사람들의 상상의 표현을 탐구하고 일부 그림과 관련하여 그것들이 만든 연상을 구두로 표현하도록 요구했다.

헤르만 로르샤흐의 로르샤르 테스트 흑백

이전에 로르샤흐는 수면과 정신 착란 환각에 대해 자세히 연구했다. 그는 항상 프로이트 추종자였지만 그의 개념과 언어에는 스승인 융의 영향을 분명하게 받았다.

그는 환자의 반응에서 내부 이미지와 문명의 흔적을 찾았다.

그는 명백하게 ‘반점’인 40개의 이미지에서 모든 것을 요약하는 것을 처리했다. 환자는 반점을 관찰하고 그것에서 자신이 보는 것을 말한다.

요즘 정신과 의사와 심리학자들은 로르샤흐 검사를 적용 할 때 15 개의 이미지만 사용한다. 그 당시 주요 목적은 환자가 신경증 환자인지 또는 정신병 환자인지를 결정하는 것이었다.

헤르만 로르샤흐의 로르샤흐 테스트 컬러

헤르만 로르샤흐의 공헌과 유산

임상 심리학자들은 로르샤흐 테스트를 진단 도구로 널리 사용한다. 현재는 환자가 정신병인지 신경증인지를 판단하는 것 보다 많은 응용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다. 그것은 주요 성격 특성 파악에서 직업 평가 테스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법의학 전문가도 로르샤흐 테스트를 자주 사용한다. 이것은 테스트의 가치를 옹호하는 전문가들이 로르샤흐의 아이디어를 믿기 때문이다. 이 시트의 해석은 합리적인 통제를 벗어난다. 따라서 테스트의 적용 대상자는 결과를 조작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로르샤흐 테스트는 테스트를 받는 사람들의 개성의 깊은 측면을 드러내게 된다. 이것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되는 이유이다.

헤르만 로르샤흐는 심리학과 정신분석학에 매우 큰 공헌을 했다. 그는 자신의 기술을 발전시키는 동안 일찍 죽었기 때문에 작업을 끝마치지 못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하더라도 그의 노력과 헌신은 인간 마음의 탐구 연구에 깊이 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