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찍 일어나는 것이 매일 저지르는 최악의 실수인가?

2017-10-30

일찍 일어나는 것이 매일 저지르는 최악의 실수인가?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잡는다”는 말을 얼마나 자주 들어보았는가? 부모님이 아침에 우리를 깨워 학교에 보내기 위해, 그리고 일찍 일어나는 것이 좋은 생각이라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자주 사용한 이 말은 미구엘 데 세르반테스가 말했듯이 “태양과 함께 일어나지 않는 사람은 하루를 즐기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생각이다.

그러나 이제 몇 년 간 매일 이른 아침 겪은 고통이나 일찍 일어나지 않은 것에 대해 스스로의 양심을 고문한 뒤, 사실 일찍 일어나는 것이 여태까지 우리가 믿어온 것처럼 좋지는 않다고 밝혀졌다. 그러니 이제 아마도 “일찍 일어나는 새가 항상 벌레를 잡지는 않는다”고 명언을 고쳐야 할지도 모른다.

지난 몇 세기간, 유럽 사회는 태양의 사용과 일할 때 비치는 햇빛을 변호하며 주중의 햇빛을 보는 것을 선호해 왔다. 그러나 여기에 대해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일찍 일어나는 것은 신체와 마음해로울 있다.

왜 일찍 일어나는 것이 좋지 않은가

영국의 웨스트민스터 대학의 연구원들이 이 연구를 진행했다. 이 연구에서, 그들은 너무 일찍 일어나는 것이 전혀 긍정적이지 않으며 심지어 수명을 단축시킬 있다고 가정했다. 안젤라 크로우 박사는 몇 주간 42명의 참가자들을 데리고 연구를 진행했다. 매일 8번의 타액 샘플이 채취되었으며, 이 중 한 번은 아침에 일어난 직후에 채취되었다.

일찍 일어나는 것

얻은 데이터를 사용하자, 아침에 너무 일찍 일어난 사람들은 두통에 시달린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그에 더해, 더 많은 근육 문제와 더 나쁜 기분을 느끼는 경향이 있었다.

이런 이유로 인해, 연구가 확립한 시간은 아침 7시 21분이다. 정기적으로 이 시간 이전에 일어나는 사람들은 높은 코티솔 레벨을 가지고 있었다. 이는 스트레스를 증진시키는 호르몬이다.

“아침 6시에 일어나 공장을 향해 일하러 달려가는 것이 지옥이다.”

-로끼요-

연구의 다른 데이터

그러나 누군가는 8시간을 자는 이상 일어나는 시간은 상관없다고 말할 수도 있다. 이는 사실이 아니다. 연구에 따르면, 같은 시간의 수면을 취해도, 일찍 일어나는 사람은 많은 스트레스와 심지어 분노도 가질 있다고 한다. 그러나, 위에서 말한 시간보다 조금 늦게 일어나는 사람은 나은 사회적 관계를 구축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가장 친밀한 환경에서 이런 사람이 훨씬 편한하게 느끼기도 했다.

그러나 일찍 일어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에게 긍정적인 데이터도 있다.

크로우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시간 이전에 일어나는 사람은 뛰어난 집중력을 보였다고 한다.

“죽음의 장점은 더 이상 일찍 일어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호세 루이스 콜-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

그러니 직장이나 가정적인 이유로 인해 일찍 일어나야만 하는 사람이라면, 스트레스를 줄여야 한다. 스트레스는 매우 산업화된 사회에서 크게 유행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완전히 정신적인 것이 아닌, 스트레스는 외부로 표출되어 심각한 신체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건강한 습관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기본이다. 서두르고 모든 것을 마지막 순간에 하는 것은 좋지 않다.
  • 극도로 완벽주의자가 될 필요는 없다. 이런 관점에서는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 한동안 스트레스의 근원에서 멀어질 수 있는, 너무 격렬하지 않은 스포츠를 하는 건 언제나 좋은 방법이다. 이는 놀라운 불안 조절 방법이기도 하다.
Woman Relaxing in Grass

  •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 또한 훌륭한 스트레스 감소 방법이다. 모든 것을 색안경을 끼고 본다면, 이 어둠은 우리 생각 속의 모든 구석을 차지해 결국 우리 스스로를 구석으로 몰아 넣는 유령을 만들어내게 된다. 반면, 우리는 존재하는 위협의 위험을 과대평가하게 된다.
  • 건강한 식습관은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을 관리할 좋은 방법이다. 가공식품, 지나친 지방, 알코올 등을 멀리하라.
  • 여기서 말했듯, 수면 시간은 기본적이다. 더 늦게 일어날 수 없다면, 최소한 매일 8시간은 잘 수 있도록 노력하라. 밤에 지속적으로 8시간의 수면을 취할 수 있다면 더욱 좋다.
  • 유머, 마음 챙김, 좋은 콘서트 관람, 영화 관람 또는 즐거운 공연 관람 등의 활동 또한 휴식을 취하고 좋은 시간을 가지기에 도움이 된다.

일찍 일어나는 일이 항상 좋은 생각이지는 않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중요한 것은 스스로의 신체를 알고, 인생의 의무가 허락하는 방에서 꿈틀거리며 움직이고, 스스로에게 맞는 스케줄을 찾는 것이다. 현실적으로 과도한 수면은 항상 부정적이다. 이런 상황과 다른 다양한 상황에서, 상식, 규율, 작은 기쁨, 정보는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는 최고의 무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