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 성격장애의 파괴적 자존심

2020-02-12
경계선 성격장애의 파괴적 자존심은 비판에 대한 극도의 공포를 감춘 가면에 지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 글에서는 그 모든 것을 말해 줄 것이다.

경계선 성격장애 (BPD)는 충동, 정서적 불안정, 낮은 자존감, 공허감 등 많은 증상이 특징인 정신 질환이다. 하지만 파괴적인 자존심과 같은 다른 것들은 아주 흔하지만, 임상 증상으로 여겨지지 않는다. 경계성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매우 예민한 경향이 있다.

대부분의 사람이 사소한 부정적인 경험에 짜증을 느낄 때, 경계성 성격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들은 격렬하고 파괴적인 감정적 고통을 겪을 수도 있다.

이런 상태를 가진 사람들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거짓 자존심’의 겉치레로 위장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들이 감추고 있는 동안, 그들은 자신이 어떤 절대적인 진실에 접근할 수 있고 다른 모든 사람은 틀렸다고 믿기 시작한다.

하지만 그 거짓 자존심 밑에 숨어 있는 것은 누군가가 다른 의견이나 의견 차이로 그들을 다치게 할 것이라는 강한 두려움이다.

이로 인해 사람들이 자신이 틀렸다는 것을 이해시키도록 유도한다.

그들은 또한 누군가의 관점을 바꿀 수 없을 때 좌절한다.

달리 말하면, 그들은 단지 융통성이 없기 때문에 반대 의견을 다룰 수 없다.

그 때문에 주위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세계관을 강요하려고 하므로, 다른 사람들보다 자신을 더 잘 생각한다고 믿기 시작할 것이다. 사람들이 자신의 의견을 가지도록 하는 것을 거부하는 것은 가족과 친구들을 쉽게 밀어낼 수 있다.

경계성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들

경계선 성격장애의 파괴적인 자존심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이런 가면들은 과거의 상처, 특히 어린 시절의 상처를 감추는 경향이 있다. 경계성 성격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들은 종종 비극적인 어린 시절을 보냈다.

예를 들어, 그들은 부모가 자신들을 신경 쓰지 않거나, 자주 혼자 남겨지거나, 자주 비난을 받았다고 느꼈을 수도 있다.

따라서 그들은 어린 시절에 이런 일이 그들에게 일어났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을 얕잡아봄으로써 그들의 자긍심을 향상하려고 노력한다.

아이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비판적 환경을 동화시킬 수 있다. 우리가 확실히 알고 있는 것은 어떤 아이들은 파괴적인 자존심의 가면을 채택함으로써 그들의 굴욕에 대해 과잉보상을 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그들이 다시는 아무도 그들을 해치지 못하게 할 것이라는 생각을 말없이 투영하는 방법이다.

경계성 성격장애를 앓고 있는 누군가가 그들이 자랑스럽고 적대적인 어른은 상처받고 외로운 아이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들은 자신의 분노가 상처로 치유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지금 당신은 그것에 대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경계성 성격장애에 대한 파괴적인 자존심이 어디에서 오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단지 첫 번째 단계일 뿐이다. 그것을 지나치기 위해서는 열심히 일해야 한다. 다행히도, 파괴적인 자존심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좋은 전략이 있다.

한 가지 일반적인 방법은 경계성 성격장애 환자가 그들이 아는 사람들에게 편지, 이메일 또는 문자 메시지를 요청하는 것이다. 그냥 편지뿐만 아니라 이 사람들에게 자신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긍정적인 특성과 부정적인 특성을 말해달라고 부탁할 필요가 있다.

지속적인 자기 가치 확인은 항상 다른 사람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들을 수 없게 한다. 따라서 이 전략이 하는 것은 경계성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을 초대하여 스스로 몇 가지 질문을 하게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그들은 “5명의 다른 사람들이 나에 대해 같은 생각을 하는 것이 이상하지 않은가?”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는데 왜 나는 그것을 다룰 수 없을까?” 또는 “이것으로부터 어떤 긍정적인 교훈을 얻을 수 있을까?”와 같은 것들을 생각할 수 있다.

그 생각은 경계성 성격장애 환자가 그들의 절대적이고 경직된 틀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다. 거기서부터,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의견이 타당하다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할 수 있다.

경계성 성격장애

당신이 경계성 성격장애를 가지고 있다면 바뀔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예기치 못한 상황도 파괴적인 자존심을 통해 일하기 좋은 또 다른 곳이다. 목표는 누군가가 당신을 비난할 때 당신의 심신이 반응하는 방식(예: 긴장, 음울함, 심박 수 증가)을 스스로 인지하는 것이다. 다음 목표는 응답하기 전에 몇 분 정도 기다리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일단 그것을 성취하고 나면, 공격적이거나 긴장된 몸짓으로 대화를 시작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부드러운 미소로 얼굴을 편안하게 하고, 위협적인 행동을 하지 말고 눈을 마주쳐야 한다. 또한, 팔이나 다리를 너무 많이 움직이거나 너무 빨리 말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내 생각에는/내 의견은”과 같은 문구로 문장을 시작해보자. “동의해”와 같은 말을 함으로써 공통점을 찾으려고 노력할 수도 있다.

당신이 피해야 할 것은 엄격한 톤과 사람들을 끊는 것이다. 비록 당신이 동의하지 않더라도, 결코 사람들을 완전히 비방해서는 안 된다.

만약 당신이 경계성 성격장애를 가지고 있고 정말로 노력을 한다면,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 얼마나 많이 바뀌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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