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가소성: 특성 및 유형을 알아보자

2020-01-31
가소성은 우리의 신경계가 주변 환경에 적응하는 놀라운 능력이다. 여기서 그것에 대한 모든 것을 읽어보자!

신경가소성으로도 알려진 “뇌 가소성”이라는 용어는, 신경계가 기능적으로나 구조적으로 자신을 변형시키는 능력과 관련이 있다. 이것은 시간이 흐를수록 자연스럽게 발생하지만, 부상에 대한 반응으로도 일어난다.

말 그대로, 가소성은 물리적으로 조작될 수 있는 물체의 물리적 능력이다. 뇌의 맥락에서 생각해보면, 신경계가 구조, 연결, 기능을 재편성하여 내적, 외적 자극에 반응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소성은 뇌의 신경 발달과 신경계의 적절한 기능 중 중요한 부분이다. 그것은 또한 변화하는 환경, 노화 그리고 어떤 질병에도 반응한다.

뉴런이 새로운 성질을 띠도록 도움을 주고, 항상 충분한 신경 연결을 유지하도록 한다.

우리의 뇌는 “가소성” 구조이다. 몇 가지 과학 연구에 의하면 우리는 또한 뇌 가소성이 다중 신경계 환각에서 일어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신경 조직, 뉴런, 신경교세포, 시냅스 등에 가소성이 있다.

뇌 가소성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신경망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뇌 가소성은 주로 생리학적 필요, 신경 활동의 변화 또는 신경 조직 손상에 대한 반응으로 일어난다.

또한 가소성은 당신이 자랄 때 신경망을 형성하거나, 새로운 운동 기술을 배우거나, 당신이 평생 사용할 다른 것들을 배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소성은 다음과 같은 많은 생물학적 과정에서 역할을 한다.

  • 신경 발생.
  • 세포 이동.
  • 신경 흥분성의 변화.
  • 신경전달.
  • 새로운 연결의 생성.
  • 기존 연결의 수정.

구조 및 기능적 뇌 가소성

뉴런 사이 전달의 가소성과 효율성은 시냅스, 세포 외 또는 시냅스 후 분자에 대한 적응적 변화에 따라 달라진다.

즉, 시냅스의 수, 배치, 레이아웃, 밀도 또는 전체 영역을 변경할 필요 없이 가소성이 발생할 수 있다.

수상 돌기의 기하학적 변화에 의한 초기 단계의 장기적 강화 및 전기적 특성의 변화는 이러한 종류의 가소성의 분명한 예다.

시냅스의 형성, 제거 또는 확장과 관련된 회로의 연결성의 변화에 관한 것이다.

헤비언과 항상성의 뇌 가소성

투과 효율의 가소성과 구조적 가소성 또한 각각 헤비언과 항상성 뇌 가소성으로 분류할 수 있다.

헤비언의 가소성은, 시냅스의 강도가 변화한 것이다. 이는 증가 또는 감소를 의미할 수 있으며, 자극 후 몇 초 또는 몇 분 후에 발생할 수 있다.

초기 단계 장기적 효력은 전형적인 헤비언 가소성의 예다. 그것은 시냅스 전후의 자극을 활성화할 때 시작되어 시냅스 효율을 높인다.

그 상승은 또한 힘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즉, 헤비언의 가소성은 긍정적인 피드백 루프를 만들어낸다.

반면에, 항상성 과정은 훨씬 더 느리다. 그들은 몇 시간 또는 며칠이 걸릴 수 있다. 또한 이온 채널의 밀도, 신경전달물질의 방출 또는 시냅스 후 수용체의 민감도를 수정할 수 있다.

헤비언의 가소성과는 달리, 항상성 가소성은 부정적인 피드백 루프를 만들어낸다.

항상성 형태는 높은 수준의 신경 활동에 대한 반응으로 연결성을 감소시킨다. 활동이 중단되면, 연결이 다시 활성화된다.

헤비언과 항상성

헤비언과 항상성: 두 개의 다른 역할

일부 사람들은 헤비안과 항상성 가소성이 신경망 기능 면에서 서로 다른 역할을 한다고 제안했다.

헤비언의 가소성은 우리의 삶에서 일어나는 변화, 기억을 저장하는 우리의 능력 그리고 기억력의 내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편, 항상성 가소성은 신경망의 자기 조직화와 관련이 있다. 그것은 네트워크를 안정적으로 유지한다.

이러한 유형의 가소성은 또한 신경 흥분성의 규제, 시냅스 형성, 시냅스 강도 안정화, 수지상 가지와 같은 시냅스 및 시냅스 메커니즘을 이용한다.

신경계가 발달하면서 가소성이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뇌가 신경 활동의 변화에 반응하여 자신의 구조와 기능을 수정할 수 있게 해주는 핵심 속성이다.

또한 부상 후 학습, 기억 또는 재학습의 기초로 새로운 능력을 얻는 데 도움이 된다.

결론적으로, 이것은 뇌를 유연하게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과정이다. 유연하다는 것은 환경에 더 잘 적응하여, 생존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1. Cramer, S. C., Sur, M., Dobkin, B. H., O’brien, C., Sanger, T. D., Trojanowski, J. Q., … & Chen, W. G. (2011). Harnessing neuroplasticity for clinical applications. Brain, 134(6), 1591-1609.
  2. Fauth, M., & Tetzlaff, C. (2016). Opposing effects of neuronal activity on structural plasticity. Frontiers in neuroanatomy, 10, 75.
  3. Lisman, J. (2017). Glutamatergic synapses are structurally and biochemically complex because of multiple plasticity processes: long-term potentiation, long-term depression, short-term potentiation and scal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B: Biological Sciences, 372(1715), 20160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