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감을 주는 99개의 금화에 대한 이야기

· 2018-11-21

옛날에 아주 슬픈 통치자를 가진 먼 왕국이 있었다. 통치자는 현명한 남자 한 명이 그의 우울함은 99라는 숫자가 미치는 영향과 관계가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끔 돕기까지 우울한 이유를 알지 못했다. 이는 그가 결코 잊을 수 없는 교훈이었다.

어느날 아침 우울증에 빠진 왕은 하인들 중 한 명이 방에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 누추한 차림새의 하인은 웃으며 행복하게 노래를 흥얼거렸다. 왕은 그가 항상 행복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왜 그런지 궁금했다.

왕이 평화를 찾지 못하는 동안 하인은 어떻게 그렇게 행복할 수 있었을까?

“진정한 사회적 발전은 필요를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필요성을 줄이는 것이다. 하지만 이에는 겸손이 필요하다.”

마하트마 간디-

왕은 그 남자에게 물었다. “왜 그렇게 행복한가요?” 하인은 어찌 대답해야 할지 몰랐다. “행복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라고 답했다. “저는 이 거대한 왕궁에서 위대하신 왕을 모시고 있습니다. 제가 뭘 더 원하겠습니까? 왜 제가 삶에 만족하지 않아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의 말은 왕을 화나게 했다. 왕은 그의 말을 한마디도 믿지 않았다. 어떻게 모든 것을 소유한 왕이 그의 하인보다 더 행복하지 않을 수 있는가? 왕은 행복의 비밀을 밝히지 않으면 그를 참수하겠다고 협박했다. 하인은 왕을 모욕한 것에 대해 사과했지만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몰랐다.

지혜와 숫자 99의 굴레

결국 왕은 하인에게 떠나라고 말했다. 그는 하인의 끊임없는 미소를 간신히 참아냈다. 심지어 죽음의 위협도 하인을 화나게 하지 않았다. 그 보잘것없는 하인이 떠난 후, 그는 즉시 궁궐의 현명한 사람들을 불렀다. 그 미스테리를 풀어야 했던 것이다.

99개의 금화

현명한 사람들이 모두 모였을 때, 그는 하인이 그렇게 보잘것 없는 삶을 살면서 그렇게 행복할 수 있는지 이유를 밝힐 것을 명령했다. 현자 중 한 명이 일어나서 이렇게 말했다. “아주 간단합니다. 하인은 99의 굴레에 들어서지 않았기 때문에 행복했습니다.”

왕은 무슨 말인지 궁금했다. 도대체 99의 굴레란 무엇인가?

현자는 99의 굴레를 말로 설명하는 것은 소용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의 눈으로 그것을 볼 필요가 있었다. 현자는 왕에게 99개의 금화로 자신이 말하는 99의 굴레를 간단히 설명할 수 있다고 말했다. 왕은 그 도전에 응했다.

99의 굴레로의 진입

왕은 순금으로 99개의 금화를 만들라고 명령했고, 그것은 나라에서 가장 값어치가 나가는 것이었다. 왕은 금화를 가방에 넣어서 현자와 함께 하인의 집으로 가져갔다.

그들은 그 가방을 문 앞에 두고 이렇게 적었다. “이는 충성심 있고 이타적인 하인으로의 역할에 대한 보상이니 즐기도록 하라.” 그리고는 몸을 숨겨 하인의 반응을 지켜봤다. 

하인은 집에 와서 가방을 보고 매우 놀랐다. 그는 주위를 둘러보고는 가방을 챙겨 집 안으로 들어갔다.

왕과 현자는 밖에서 지켜보았다. 그 누추한 남자는 그 동전들을 가져다가 탁자위에 부었다. 그는 자신의 눈을 믿을 수 없었다. 그는 동전을 10개씩 쌓아 올려 금화를 세기 시작했다.

그는 마지막에 다다랐을 때 뭔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했다. 마지막 더미에는 10개 대신 9개만의 동전이 들어있었다. 

99의 금화의 함정

하인은 동전이 테이블에서 떨어졌다고 생각하고 모든 곳에서 동전을 찾았지만 찾을 수 없었다. 그리고 그는 “누군가가 가방을 보고 동전을 훔쳤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나서 그는 또 다른 동전들을 버는데 얼마나 걸릴지 궁금해졌다. 그리고는 계산을 했다.

왕과 하인

정상적으로 일한다면 5년이 걸릴 것이다. 하지만 좀 더 많은 일을 한다면? 아마 2년 안에 동전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그의 아내가 더 많은 일을 하도록 부탁한다면 어떨까? 1년 안에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날부터 하인은 불신과 의심을 품게 되었다. 그는 궁중의 누군가가 금화를 가져갔다고 의심했다. 그 하인의 말에 따르면 그는 그의 재산을 잃어버린 것이었다. 그리고 다시 강도를 당할까 봐 걱정이 되었다.

그 하인은 금화를 하나 더 벌 계획을 멈추지 않았다. 그는 99의 굴레에 갇히고 만 것이다.

그는 그때부터 자신이 가진 것을 생각하지 않았고, 부족한 것들만 생각했다. 그 현자가 옳았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