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도 제작: 가계도 제작을 위한 단계별 안내문

· 2018-06-19

가계도 제작, 무엇부터 해야 할까? 먼저 가계도에 대해 알아보자. 가계도(Genogram)란 한 사람의 가족 정보의 윤곽을 잡고 요약하는 과정을 돕는 도구이다. 이는 족보와 비슷하다. 그러나 가계도는 가족 간 연결 관계를 좀 더 자세하게 서술하며 기술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

바르셀로나 대학의 심리학부는 가계도를 가족의 최소 3기본 정보를 족보의 형태로 표현한 도표라고 정의한다. 이는 가족 구조에 대한 정보와 구성원의 지리적 정보, 구성원 간의 관계 정보를 포함한다.

“역사를 모른다면, 아무것도 모르는 것이다. 마치 자신이 나무의 한 부분인 것을 모르는 잎사귀와 같다.”

-마이클 크라이튼-

우리는 가계도를 한 사람의 가장 가까운 환경에 대한 정보를 모으고 정리하는 데 사용한다. 이 정보는 의학적 치료나 교육을 계획할 때 유용하다.

그러나 누구든 스스로를 알기 위해 자신의 가계도를 만들 있다. 이는 특히 패턴을 찾는 데 유용하다. 유전적 정보, 세대 간 또는 세대 내 문제, 환경적 행동 패턴 등 말이다.

가계도는 자신의 가족 구성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돕는다. 많은 경우 가계도는 특정 문제에 대한 뿌리설로 당신을 이끈다. 이는 성격, 감정 조절 등이 될 수 있다. 또한 자기 이해를 높이기 위한 중요한 도구이기도 하다.

가계도 제작: 3가지 단계

가계도는 간단한 3가지 단계를 통해 만들 있다.

  • 가족 구성의 전반적인 틀
  • 가족의 기본 정보에 대한 기억
  • 가족 관계에 대한 설명
가계도 제작: 가계도 제작을 위한 단계별 안내문

가족 구성의 틀을 잡는 것은 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여기서 가족 구성원 간의 생물학적, 법적 연결 고리를 확립한다. 이 연결 고리를 나타내기 위한 부호들이 있다.

그 다음 가족 정보란에 다음의 정보를 추가한다.

  • 인구학적 정보 (생년월일 및 사망일자, 교육 수준, 결혼 및 이혼 날짜 등)
  • 기능 수준 정보 (구성원의 기능 수준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 기능적인가, 어느 정도로 기능적인가, 그 이유)
  • 중대한 가족 사건

번째 단계에서는 가족 관계를 자세히 설명한다. 여기서 다시 한 번 구성원 간의 연결 고리를 확립한다. 그러나 이 경우 생물학적이거나 법적인 연결은 제외한다. 그 대신 심리학적 연결 고리에 집중하라.

가계도 제작의 각 단계

처음부터 끝까지 가계도를 제작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하라.

가계도 그림

가계도의 목적 파악

가장 먼저 해야 일은 가계도의 목적을 파악하는 것이다. 물론 가계도는 가족 역사와 환경에 대한 것이다. 그러나 이 정보는 다양한 방면에 활용할 수 있다.

때때로 여기서 얻는 정보는 의사들에게 매우 유용하다. 가족력은 유전력이기도 하며, 자신이 물려받은 신체적 장단점을 시각화하도록 돕는다.

가계도는 또한 가족 내에서 계속해서 발생하거나 흔히 보이는 감정적인 문제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포함한다. 이는 가족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습득되었거나 널리 퍼진 심리적 패턴일 수 있다.

가계도가 하나의 특정 목적을 가진 경우도 있다. 이는 내 우울증이 어디서 왔지? 같은 질문을 할 때 완벽하게 들어맞는다. 당신은 다양한 세대를 되돌아보며 특정 상태를 찾을 수 있다. 모든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작하기 전에 목적을 확인하는 것이다.

분석할 세대의 수 결정

스스로에게 현실적인 목표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상적으로는 3대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지만, 항상 이것이 가능하지는 않다. 한 세대 전체가 사라지거나 몇몇 구성원과 연락이 되지 않는 가족도 있다.

다른 세대와의 연락이 간접적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 다시 말해, 다른 사람들이 그 구성원에 대해 알려준 정보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편견을 불러올 수 있다. 경우 정보를 얻을 다른 자원을 찾아 습득한 정보의 정확성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연락을 취할 있는 생존한 구성원의 목록을 만드는 것도 좋다. 그리고 연락을 취할 수 없는 구성원에 대한 정보를 줄 수 있는 사람들의 새로운 목록을 만들어라.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계도에 몇 세대를 포함할 것인지 결정하라.

정보 수집을 위한 설문지 작성

이는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이며, 결정한 목적에 따라 달라진다. 이는 가계도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질문을 만든다는 뜻이다.

원 안의 하트

이는 인구학적 정보를 끌어낼 기본적인 질문 목록으로 이루어져 있어야 한다. 이는 이름, 날짜 (탄생, 사망, 결혼, 이혼, 이사 등) 등을 포함해야 한다. 또한 사회적 신분, 교육 수준, 직업, 자녀 수, 자녀 성별 등도 포함해야 한다.

그리고 가족 구성원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이끌어낼 질문도 포함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과거나 현재의 질병, 그 과정에서의 고통, 취미와 관심사, 중요한 경험, 주요 갈등 등을 말이다.

마지막으로 번째 질문 목록은 중대한 가족 사건을 파고들어야 한다. 이는 몇몇 가족 구성원이 함께 겪었던 위기의 순간이나 심각한 문제를 말한다. 이런 사건은 가족 구성원의 인생에 한 획을 긋는다. 당신은 가계도의 목적을 기억하며 어떤 사건에 빛을 비출 것인지 결정할 수 있다.

현장 조사

모든 가계도가 깊이 들어가지는 않는다. 어떤 가계도는 명백한 면에 집중하기도 하고, 다른 가계도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면을 더 깊이 파고 들기도 한다. 이는 얻을 수 있는 직접적인 정보에 따라 다를 것이다.

단계는 정보를 얻을 가능성이 있는 사람과 연락을 취하는 것이다. 모든 사람이 자신의 개인사를 이야기하고 싶어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시작하려면 가계도 작성이 인내심을 필요로 하는 힘든 작업이라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연락을 취한 뒤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무엇을 얻으려고 하는지 곧장 설명하는 것이다. 이 경우 가계도를 만들기 위한 정보라는 것을 말이다. 모든 것이 순조롭게 흘러가려면, 시간을 들여 천천히 하는 것이 좋다. 그러면 신뢰쌓을 있고 상대방이 기꺼이 정보를 있을 것이다.

기록에 기반한 정보 수집

편지, 사진, 동영상, 그리고 가족과 관련된 기타 서류도 이내 매우 유용해질 것이다. 신분증이나 계약서, 처방전 등에서 매우 중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많은 가족들이 가족 앨범을 소중히 보관한다. 여기서 보통 행사의 사진을 찾을 있다. 사진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 사람에 대한 많은 사실을 알아낼 수 있다. 사진에서 어떤 감정적인 “날씨”를 볼 수 있는가? 서로를 향해 어떤 태도를 보이고 있는가?

표준화된 부호 사용

요즘은 가계도 제작을 위한 견본이 많다. 수집한 정보를 정리하기만 하면 되는, 미리 제작된 디자인이 있다. 또한 작업을 보다 쉽게 만드는 컴퓨터 프로그램도 있다.

컴퓨터 가계도

또한 정보를 나타내기 위한 표준화된 부호도 있다. 그러나 표준화된 부호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유용하지 않다면 누구나 자신만의 부호를 만들 수도 있다. 이에 상관없이 가장 흔히 사용되는 부호는 다음과 같다.

  • 남성은 사각형, 여성은 원으로 나타낸다.
  • 결혼은 남성의 부호를 왼쪽에, 여성의 부호를 오른쪽에 그리고 수평선을 그려 이어서 나타낸다.
  • 대각선 방향으로 그린 두 개의 평행선은 이혼 또는 별거를 나타낸다.
  • 자녀는 첫째부터 막내 순서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나열된다.

가계도의 목적을 절대 잊지 말라. 그러니 필요한 경우 관련 사항을 나타내기 위해 특정 부호를 만들어라. 이는 학대, 알코올 중독, 낙태, 자살, 사망 사고 또는 기록 중인 다른 요소가 될 수 있다.

기반이 될 골조와 연결고리 제작

가족 구성원 간의 관계는 언제나 중요한 정보이다. 따라서 그저 연결 고리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그 연결의 질을 알려주는 요소를 추가해야 하는 것이다. 그것이 일반적이라고 해도 말이다.

가깝고, 멀고, 긴장되고, 복잡한 관계를 나타내기 위한 표준화된 부호를 만드는 것으로 충분하다. 또한 신체적, 감정적, 성적 학대를 나타내기 위한 부호를 만드는 것도 좋다. 많은 경우 그것이 정확한 증거가 없는 의심이라는 사실을 나타낼 요소를 더해야 한다.

가계도 분석

가계도를 분석하는 것은 창의적이고 때때로 매력적인 일이다. 이는 당신이 시각화한 모든 것이 얼마나 정확한지 분석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어떤 정보에 의심을 가지고 있다면 그렇게 나타내거나 사실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번째 분석은 가능한 명확하고 정확하게 정보를 정리하도록 도울 것이다. 정확도를 위한 노력은 다음 단계에서 빛을 발할 것이다.

패턴 찾기

이제 가계도가 유효한지 확인할 것이다. 수집하고, 정리하고, 시각적으로 나타낸 모든 정보는 패턴을 찾는 도움이 것이다. 다시 말해, 이제 반복적인 사건이나 상황 또는 요소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가계도

패턴은 모든 것을 이해하기 위한 열쇠이다. 한 사람 이상의 가족 구성원이 걸렸거나 연속된 세대에서 나타난 질병이 있는가? 세대에서 세대로 내려온 기능 장애적 행동 패턴이 있는가? 가족의 몇몇 구성원은 왜 패턴에 속하지 않는가? 개인사의 어떤 부분이 그 패턴을 깨도록 도왔는가?

이런 질문과 다른 많은 질문은 가계도를 끝냈을 때 그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가능한 모든 정보를 포함하지는 않겠지만, 귀중한 실마리를 남길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가계도가 현재 일어나는 일의 이유를 이해하도록 돕는다는 것이다.

목적 달성 여부 확인

가계도 제작은 기계적인 작업이 아니며, 따라서 완벽한 결과를 가져다 주지 않는다. 제작 과정은 애초의 목적을 다시 상기시켰을 것이다. 예상하지 못했던 정보를 찾는 것은 때때로 초점을 바꾸도록 만든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유용하다. 찾고, 정리하고, 해석한 정보가 사람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켰는지 확인하라. 때때로 가계도가 초기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 경우에도 과정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니 과정의 최종 분석을 하는 것이 현명하다.

퍼즐 조각 위 빨간 하트

가계도는 본질적으로 자기 자신의 역사를 향해 이끄는 길의 그림이다. 이는 당신이 태어나기 전에 쓰여진 역사이다. 무엇보다 우리 모두는 아주 오래 전 시작된 이야기의 한 장일 뿐이다. 우리가 들을 수 있는 건 시간의 희미한 속삭임 뿐이며, 우리가 볼 수 있는 건 찰나의 흥미로운 눈길 뿐이다.

참고 문서

맥골드릭, M. 및 거슨, R. (1985) 가계도: 평가와 개재. 뉴욕, Nor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