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가 신체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온라인에서 유명인을 팔로우하면 그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신체상을 계속 보게 된다. 이러한 노출이 자신에게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가? 소셜 미디어가 신체 이미지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자.
소셜 미디어가 신체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María Vélez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María Vélez.

마지막 업데이트: 27 11월, 2022

전 세계에서 수백만 명이 매일 소셜 미디어를 사용한다. 가장 인기 있는 플랫폼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다. 평균적으로 사용자는 이러한 플랫폼에서 하루에 약 두 시간을 보낸다. 끊임없이 이미지 폭격을 받는 네트워크에 노출되면 신체상 형성 등에 큰 영향을 받는다.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자신을 표현하고 대표하는 공간이기도 하다. 자기표현은 다른 사람에게 자신에 대한 인상을 생성, 수정 또는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모든 행동으로 정의된다. 인스타그램 같은 앱에서 자신의 사진으로 자기표현을 생성하면서 외모가 중요해진다.

신체상 자존감

신체상

신체상은 개인이 자기 신체에 관한 표현으로 정의하며 자신이 그 표현에 관해 느끼는 감정과 태도를 기반으로 한다. 실제 이미지와 이상적인 이미지를 비교하여 신체상을 ‘만드는 것이다.’

자신에 대한 명확하고 편안한 인식이 있다면 긍정적인 신체상을 가졌다고 할 수 있다. 게다가, 자신의 개인적 가치를 자기 신체상과 연관시키지 않는다.

반면에 자기 신체를 편향된 방식으로 평가하고 인식하면 부정적인 신체상을 갖는다. 다른 사람들과 달리 자기 몸만 불안하고 부끄럽다고 믿는다.

평생 신체상을 만들고 투사하는 방식을 변경하지만 근본은 청소년기에 형성되는 경향이 있다. 역사와 현재는 ‘이상적인 자아’에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기본 요소다.

역사적 요소는 문화가 아름다움을 보는 방식과 , 현재 요소는 현재 아름다움의 정의와 관련이 있다. 현재 미적 기준은 수년 전과 매우 다를 수 있다.

소셜 미디어

인스타그램 사용자 대다수는 18세~34세 사이이며 18세 미만이 가장 좋아하는 앱이다. 인스타그램의 아이디어는 스토리와 게시물 같은 시각적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사람들이 이를 좋아하거나 팔로우한다는 것이다.

인스타그램은 자신을 홍보하는 공간이다. 자신의 사진을 좋아하거나 팔로우하는 사람들의 수로 성공을 측정한다. 전문가들은 하루에 약 백만 개의 셀카가 인스타그램에 업로드된다고 추정한다. 이 중 14%는 어떤 형태로든 디지털 리터칭을 해서 좋아요 수를 올리려는 성향이 있다.

이러한 조정은 사회적 고정 관념을 기반으로 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의 셀카는 잡지 광고보다 진부하다. 이는 종종 자신을 타인과 불리하게 비교한다는 의미다. 게다가 자신도 같은 기준으로 타인의 평가를 받는다.

신체상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소셜 미디어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미디어의 사용이 신체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몇 가지 이론이 설명한다.

사회적 비교 이론

레온 페스팅거는 자신의 위치 및/또는 자기 평가를 설정하기 위해 동료와 자신을 비교한다고 제안한다. 자신을 더 높은 위치에 두면(하향 비교) 자존감이 높아지지만 자신을 낮은 위치에 두(상향 비교) 자존감이 떨어진다.

또 소셜 미디어에서의 비교가 신체 불만족과 관련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도 발견했는데 유명인이나 낯선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다.

객관화 이론

바버라 프레드릭슨과 로버츠는 여성 신체의 이상적인 이미지는 보여지고 평가될 목적으로 사회적으로 구성된다고 제안한다. 여성과 소녀들은 자기 신체에 대한 내적 평가와 인식이 아니라 타인의 생각과 기대에 따라 이미지를 구성하는 경향이 있다.

이 관점은 편견이며 지속해서 자기 몸을 모니터링한다는 뜻이다. 허용되는 미의 기준에 맞지 않으면 부끄럽고 불안하며 여러 정신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신체상 객관화

고려해야 할 기타 측면

이 시대에 소셜 미디어의 영향을 피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특정 요인이 신체상에 미치는 영향은 완화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이 신체상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과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는 경향은 자존감에 달려 있다. 따라서 자존감이 좋으면 부정적인 영향에 덜 취약하다.

페미니스트 이데올로기는 신체 대상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페미니스트적인 생각을 가진 여성들은 공유하는 이미지의 영향에 훨씬 덜 주의를 기울인다.

이 글은 어떤가요?
소셜 미디어가 없다면 세상은 어떻게 될까?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소셜 미디어가 없다면 세상은 어떻게 될까?

소셜 미디어가 없다면 세상이 어떻게 변할지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실제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왓츠앱과 같은 대형 온라인 서비스 회사에 접속 오류 사태가 발생한 적이 있으며 이러한 경험은 대다수에게 긍정적이지 않았다.



  • Bra Folgar, A.L. (2019). Corporalidad online-offline: Revisión sistemática de la influencia de Instagram en la imagen corporal de las adolescentes. Universidad Autónoma de Barcelona.

'원더풀 마인드' 콘텐츠는 오직 교육 및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