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

고흐의 예술에 나타난 공감각의 힘

빈센트 반 고흐의 예술에 나타난 공감각의 힘을 살펴보자. 고흐는 자신의 편지에서, 자신에게는 소리가 색깔을 갖고 있고, 어떤 색깔(이를테면, 노랑, 파랑)은 감각의 불꽃놀이와 같다고 설명했다. 고흐의 그림 ‘해바라기’와 ‘별이 빛나는 밤’은 아직도 생명력과 움직임이 가득한 캔버스이다. 유명한 후기 인상파 화가였던 고흐의…

빅터 프랭클의 의미 찾기

사람들은 너무나 자주 상황을 변화시키는 것에만 집중한 나머지, 미래에 무엇이 기다리고 있든 현재를 즐길 수 있는 힘이 우리에게 있다는 것을 잊고는 한다. 이런 생각을 강하게 가졌던 사람들 중 한 사람은 오스트리아인 신경학자이자 정신과 의사인 빅터 프랭클이다. 빅터 프랭클의 의미 찾기란 어떤 것일까?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우정의 유형 3가지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우정의 유형 3가지에 대해 알고 있는가? 아리스토텔레스는 항상 우정이 얼마나 특별하고 중요한지 강조했으며, 우정을 삶에 있어서 아주 귀중한 부분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리고 우정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는데 그 중이 오직 한 종류의 우정만이 이타적이고 유의미한  관계로 발전할 수 있다고…

철학자 한병철: “같은 것이 지배하는 지옥”

한병철은 한국에서 태어난 철학자이자 작가이다. 그는 오늘날 세계에서 아주 영향력 있는 인물이 되었다. 한병철은 다양한 부분에서 반향을 일으켰지만, 특히 기술과 문학에 중점을 두었다. 그는 많은 작업과 창작에 전념하기도 했다.

프리츠 펄스: 심리학 역사의 흥미로운 인물

프리츠 펄스(Fritz Perls)로 더 잘 알려진 프리드릭 살로몬 펄스는 독일의 의사, 정신과 의사 그리고 정신 분석가였다. 그는 “게슈탈트 요법”의 아버지로, 일생을 지적인 세계, 이론적 논쟁, 세계 여행을 하며 보낸 모순적이고 매력적인 사람이었다.

노암 촘스키: 우리 가족은 노암 촘스키가 누구인지 모른다

며칠 전 영화를 보는데 영화 속에 내 관심을 사로잡는 장면이 나왔다. 아주 독특한 가족이 노암 촘스키(Noam Chomsky)의 생일을 축하하고 있었다. 한 아이는 축하하는 아빠에게 대단히 화가 났다. 아이는 다른 아이들처럼 크리스마스를 축하하고 싶다고 했다. 하지만 아버지의 반응은 단호했다: 가짜 마법의…

니콜라 테슬라, 외로운 빛의 천재

니콜라 테슬라(Nikola Tesla)를 세상을 밝혀준 천재라고 칭하는 것은 쉬운 일이다. 그가 없는 세상을 상상하고 싶다면, 그저 모든 불을 꺼버리면 된다. 하지만, 이 인물을 완벽하게 이해하려면 우리는 자주 천재들과 함께하는 고독과 오해를 더해야 한다. 언제나 복잡하고, 언제나 매력적인 천재의 모습을 말이다.

늑대와 함께 산 소년: 야생의 소년 이야기

내전 이후 늑대 무리만을 유일한 동료로 여기며 늑대와 함께 자연 속에서 살았던 스페인 사람, 마르코스 로드리게즈 판토하는 자신의 경험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나는 늑대에게서 많은 것을 배우고, 인간에게서는 별로 배운 것이 없는 것 같다.”

적응에 대한 이소룡의 7가지 원칙

전설이라 할 수 있는 액션배우, 이소룡이 영화의 주인공으로 발탁될 무렵, 그는 영화 덕택에 세계적으로 유명해졌다. 하지만, 이 천부적인 재능을 가진 무술가는, 단순한 영화배우 이상의 존재였다. 어린 시절부터, 그는 홍콩에서 자라, 동양적 교육을 받으면서 자라났다. 이 덕분에, 그는 배우뿐 아니라 작가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