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사람들은 유사과학을 믿는 걸까?

2018-05-18

이 세상의 온갖 종류의 교육과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지식인과 같은 사람들조차도, 유사 과학을 믿으며 여기에 강력하게 매료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다. 동종 요법 및 점성술 등은, 과학 또는 진실과 전혀 무관한 영역에 해당하는 이런 장르에 매력을 갖는 사람들을, 매우 흔하게 찾아낼 수 있다.

심리학자, 과학자 및 사회학자 등은, 사람들이 왜 입증될 수 없는 여러 미신과도 같은 것들을 믿는지 항상 궁금해하고 있다.

왜 사람들은 유사과학을 믿는 걸까?

과학 저술가이자 역사가인, 마이클 셔머도 자신의 저서, [왜 사람들이 이상한 것을 믿는 걸까: 유사 과학, 미신, 그리고 우리 시대의 다른 혼란] 에서 이 문제를 다룬 바 있다.

그는 비판적 사고가 결여되고, 독서가 적고, TV 시청이 많으며, 과학에 대한 두려움과, 사람의 교육이 결여되는 것과 같은 몇 가지 이유가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또 다른 더 놀라운 이유가있는 듯 보인다: 그것은 바로 유사 과학에서 매우 기분 좋은 느낌을 받기 때문에, 유사 과학을 믿는다는 것이다. 매우 편안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무엇인가 우리를 끌어 들인다는 것은, 아마 그것에는 긍정적 강화가 존재하기 때문일 것이다. 과학적 증거 없이 이론을 보급하는 데에 헌신하는 전문가는 이것을 잘 알고 있다.

유사 과학의 편안함

예를 들어, 사람들이 유사 과학에 대해 매우 강한 위로감을 느끼는 것은, 쉽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누군가가 심리 치료를 시작하면, 필연적으로 특정한 과학적 근거를 가진 전략을 실행해야 한다. 전혀 기분이 좋지 않을 수도 있지만, 결국에는 장애를 해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왜 사람들은 유사과학을 믿는 걸까?

그러나, 유사 과학은 당신을 좌절하게 만들거나, 두려움에 노출시키지 않는다. 그럼 어떻게 될까? 그 사람은 자신의 안전지대를 떠날 일 없이, 매우 편안하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역으로 간단히 구부러져버린다. 그들은 치료에 관련된 일을 하거나, 약물의 부작용을 다룰 필요가 없게 된다.

제대로 된 치료를 할 수는 없지만, 유사 과학과 접촉하는 것은, 우리의 불편함, 노력 또는 희생을 배제하기 때문에, 부정적인 보강 작용이 될 수 있다. 그런 다음, 환자는 이것이 실제로 도움이 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곧이곧대로 생각하게 된다.

사람들은 단순히 자신의 경우에는 유사 과학이 가능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의 장애 또는 질병을 고칠 수 없다고 믿는 것으로 끝을 낸다. 그러나, 진정한 이유는, 그들이 진정한 전문가에게 두려움에서 벗어나도록 인도할 기회를 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유사 과학은 인지 부조화를 완화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 실제로 일어나는 것 사이에 모순이 있을 수 있다. 때때로 마음의 고통이 발생하는 순간, 그 고통 치료에 자신을 드러내는 것보다, ‘해결책이 없다’고 단정짓는 것이 훨씬 쉽다. 사람들이 추구하는 것은, 우리에게 기초가 없더라도 자신의 신념을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의사 과학은 환자에게 쉽고 편할 뿐 아니라, 많은 이들의 실무자는 ‘전문가 ‘가 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없다. 학위나, 수 년간의 연구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유사 과학에 필요한 것은, 그들을 가르칠 사람으로 충분하다. 유사 과학을 통해서, 우리 자신을 중요한 것으로 느끼게 하는 일종의 권위를 스스로에게 부여하게 된다. 그런 다음, 그들은 자신들의 유사 과학을 더욱 단호하게 믿게 된다.

유사 과학과 절망

의사 과학에 대한 믿음은 단순한 인지 부조화 또는 안락함과 관련이 있는 듯 보인다. 출구가 없는 절망적인 사람들, 그리고 병을 치료할 능력이 없는 사람들, 이들을 위한 대안 솔루션을 찾아보자.

좌절

어떤 사람이 잃을 것이 없다면, 말 그대로 모 아니면 도 상황이다. 그들은 결과에 대해 거의 신경 쓰지 않은 채, 앞으로 나아가기만 한다. 문제는 이 경우 환자들이 더더욱 악화될 뿐이라는 것이다. 사 과학은 의원성과 경제 파탄을 일으킬 뿐이다. 필요는 역으로 양날의 검이 될 수 있고, 이 경우에는 말은 완벽하게 들어맞는 듯 보인다.

유사 과학이 추구하는 것은 불안정한 청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으로, 절망에 빠져 깊숙한 심연에 빠진 그들이 의지하길 바란다.

아마도, 사람들이 좌절감을 받아들일 때, 즉 인생이 때때로 우리에게 던지는 좌절감을 받아들이는 순간, 모든 것이 훨씬 간단해질 것이다. 진정한 진실은, 과학만이 우리의 문제를 해결할 수있는 유일한 것이라는 점이다. 이것은 심리적인 문제와 신체적 인 문제 모두에 해당된다.

문제는 무지가 아니라, 오히려 정보 부족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결정을 내리기 전에, 과학적 연구를 검토하거나, 전문가(과학자)와 상담하여 정보를 얻는 것은, 우리가 ‘사기꾼’의 손길을 피하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할 일들이다.

합리적인 사고를 실천하고 경험적 증거를 신뢰하자. 전문가들은 해결책, 진실, 인과 관계를 찾기 위해 매일 노력하고 있다… 그 밖의 모든 것은 순수한 환상에 지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