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화나가 뇌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있는가?

· 2018-06-25

마리화나가 뇌에, 그리고 몸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있는가? 마리화나를 피우고 몇 분이 지나면 심장박동수가 증가하고 혈관이 팽창되며 눈이 충혈되고 혈압이 상승한다. 마리화나의 영향이 몸에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 분명하다.

하지만 마리화나를 피우는 것이 신체적으로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이는 정신적으로도 영향을 미친다. 우리는 마리화나가 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많이 알고 있다. 오늘날 마리화나가 무엇인지, 무엇을 하는지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는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물질이 정확히 무엇인지 잠시 멈추고 기억하는 것은 중요하다.

마리화나란 무엇인가?

마리화나는 꽃과 대마초의 마른잎이 섞인 녹색이나 회색의 혼합물이다. 이 물질에는 200개 이상의 이름이 있다. 몇 가지만 말해보자면 메리 제인, 허브, 팟이라고 불린다.

마리화나는 멕시코인들이 인도의 대마 공장에 붙인 이름이다. 이는 뽕 나무과의 한 종류이며, 마치 마른 쐐기 벌레처럼 보인다. 이는 약 1.8미터이고 어떤 더운 곳에도 재배될 수 있다. 대마초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식물이며, 그 특성 때문에 많은 이들이 사용한다. 사람들은 대마초를 오락용으로(마약), 약용으로, 그리고 산업용(날 것)으로 이용한다.

대마초는 원래 중앙 아시아와 남아시아에서 왔다. 아시리아 사람들은 그것을 종교의식에 사용했다. 그리고 그들은 그것을 “쿠누부”라고 불렀다. 대마초는 전 세계적으로 종교의식에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마리화나가 뇌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있는가?

테트라하이드로카나비놀 – 대마초의 주요 향정신성 화합물

마리화나의 주요 활성 화학 물질은 THC(테트라하이드로카나비놀: Tetrahydrocannabinol)이다. THC는 대마초에 있는 주요 향정신성 화합물이며, 이 식물에 존재하는 80개 이상의 다른 카나비노이드(대마와 화학 성분의 총칭) 중 하나이다. 사실, THC는 대마초에서 가장 풍부한 카나비노이드이다.

마리화나를 사용할 때, 담배처럼 피우거나, 연기를 마시거나, 섭취할 때, 카나비노이드는 뇌와 몸에 있는 다른 수용체들과 상호작용한다.  이 수용체들은 내분비계의 일부를 형성한다. 이러한 상호 작용을 통해, 대마초는 사용자들에게 다른 영향을 미친다.

THC는 대마초에 있는 주요 정신 활성 화합물이며 식물에 존재하는 80개 이상의 다른 카나비노이드 중 하나이다.

몇몇 신경 세포의 막은 THC를 유지하는 단백질 수용체를 가지고 있다. THC가 이 수용체들과 반응할 때, 그것은 신체에 다양한 영향을 준다. 그것은 다른 감각들 중에서 행복감, 편안함, 기쁨을 유발할 수 있다. 기업들이 산업용 대마초를 생산하기 위해 사용하는 대마초의 종류도 있다. 이러한 변종은 1% THC 미만이며 오락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다.

대마초의 주요 영향

인간은 그것이 몸과 마음에 미치는 영향 때문에 수천 년 동안 대마초를 사용해 왔다. 마리화나가 뇌에 미치는 영향은 인지 능력, 행복감, 그리고 더 나은 기분으로의 변화이다.

마찬가지로, 대마초 사용은 식욕을 증가시키고, 사용자가 몽롱한 기분을 느끼게 한다. 즉각적 부작용으로는 단기 기억 상실, 건조한 입, 충혈된 눈, 운동 능력 저하, 불안감 등이 있다. 

장기적으로 마리화나는 정신적 능력을 저하시키고 중독을 유발할 수 있다. 마리화나의 즉각적인 효과는 2시간에서 8시간 사이에 지속된다. 마리화나를 피우고 몇분이면 효과를 느낄 수 있다. 당신이 마리화나를 소비하면, 그것을 느끼는 데 30분에서 1시간 가량 걸릴 수 있다.

마리화나가 뇌에 미치는 영향은 인지의 변화를 일으킨다.

의욕 상실

의욕상실 증후군

사람들은 종종 마리화나가 무해한 마약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무시해서는 안된다. 우리가 흔히 경시하는 이러한 영향들 중 하나는 의욕상실 증후군이다. “무동기(Amotivation)”이라는 단어는 마리화나 중독자를 진정한 ‘사회적 왕따’로 여기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심리학자인 발레고 나헤라에 따르면, 인간이 의욕상실 증후군을 경험할 때 다음의 4단계를 거칠 수 있다.

  • 희열. 휴식과 행복의 느낌. 대화 하려는 경향. 판타지를 자극.
  • 충동적 착각. 판타지는 착각으로 변한다. 이는 공간과 시간을 잊어버리는 느낌과 일치한다. 이 단계는 매우 감성적이다. 감정의 기복도 심하다. 마리화나와 알코올이 합쳐진다면 이 현상들이 더 깊어진다.
  • 축복. 기쁨, 평온함, 그리고 평화의 느낌. “욕망도 두려움도 아니다.” 서서히 졸려움을 느낀다
  • 졸려움과 나태함. 위 단계 바로 뒤에 나오는 단계이다. 이 사람은 몇시간 동안 완전히 무능한 상태이다.

세계 보건 기구에 따른 마리화나의 영향

주관적인 효과는 흡입 후 1분 후에 시작된다. 마리화나의 최대 효과는 흡연 30분 후에 나타난다. 이는 또한 흡연자의 주관적인 수준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마리화나를 피우면 그 효과는 약 4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다. 소비한 마리화나의 효과는 8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다. 사용자들이 가장 자주 말하는 것은 그들의 변화된 시간 감각이다. 사람들이 마리화나를 사용할 때, 모든 것이 보통 때보다 더 오래 지속되는 것처럼 보인다.

마리화나의 효과 중 하나는 우리가 의욕상실 증후군에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용자들은 또한 그들의 청각적 민감도가 높아지고 음악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것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어떤 사람들은 주관적인 촉각, 미각, 후각을 언급한다. 일반적으로 마리화나가 뇌에 미치는 영향은 사용자가 마리화나를 소비하는 방법과 그것이 얼마나 많은 THC를 함유하고 있는지에 달려 있다. 테트라이드로카나빈은 물에 녹지 않는다. 이것은 섭취하느냐 흡입하느냐가 사용자의 선택사항인 이유이다.

마리화나가 야기하는 심각한 결과

심각한 중독의 경우, 대마초는 편집증적인 생각, 망상, 환각, 탈신증, 정신 착란, 혼란, 그리고 불안을 일으킬 수 있다. 이는 또한 격렬한 흥분과 더불어 미친 생각과 당혹감을 야기할 수 있다. 이러한 효과는 몇시간 후에 사라진다.

심각한 중독 상태에서 마리화나가 뇌에 미치는 영향은 환각, 편집증적 생각, 정신 착란을 일으킬 수 있다.

불안

사용자의 성격 또한 마리화나가 뇌에 미치는 영향에 한 몫을 한다. 불안, 공포, 공황에 압도된 사람들은 심각한 정신 독성 반응을 보일 수 있다. 그들은 동요하고, 우울해 하며, 내성적인 경향이 있다.

마약을 볍게 여겨서는 안 된다. 이것은 수백 년 동안 존재해 온 마리화나 같은 마약에도 적용된다.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마약은 정신적 문제를 증가시켰다. 대마초 사용이 정신병적인 사건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고려하면 특히 우려된다. 게다가, 불안감의 증가와 공황 발작은 습관적인 약물 사용과 관련이 있다.

*마약없는 밝은사회 – 마약류 폐해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참고문헌

Cáñamo, “revista oficial de la cultura del cannabis”, varios números, editada en Barcelona, España.

Valbuena, A., Las toxicomanías, problemas médicos y psiquiátricos,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