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기질을 인식하고 다루는 방법

2018-10-09

심리학자 마야 안젤루가 말했듯이, “이 세상에 나의 기념비가 있다면, 그것은 내 아이일 것이다.” 이 말에는 근거가 존재한다. 이 구절이 아름다워 보일 수 있지만, 사실은 우리는 종종 아이 때문에 머리카락을 쥐어 뜯는 상황을 마주할 수도 있다. 아이의 나쁜 행동 혹은 너무 지나치게 수동적인 모습 때문에 그렇다. 모든 아기는 자신만의 기질을 가진 채 태어난다. 일단 우리는 그 사실에 익숙해져야만 한다. 아이의 기질을 인식하고 다루는 방법을 알아보자.

어린 나이에 이미, 자신의 기질이 분명해진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가 키워지는 양육 환경과 그의 사회적 환경이 어떤 식으로든 아이의 기질을 좌우하고,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러나 그의 성격은 그가 태어난 기질에 의해 여전히 큰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그것은 바로 부모의 유전자로부터 물려받은 것이다.

아이의 기질을 파악하자

자녀의 기질을 아는 것은 심지어 아이가 아직 어린 아기인 경우에도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우리가 아이를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우리에게 줄 수 있다. 사실, 아주 일찍부터 우리는 이 작은 아이가 앞으로 어떻게 될지 생각할 수 있다. “네가 어른이 되면, 너는 천재가 되고, 훌륭한 사람이 될 거야!”, 또는, “와, 넌 참 침착한 아이구나!”와 같은 말은 미래에 어떤 식으로든 충족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특성이 어느 정도 변화하고 동시에 거의 또는 전혀 변화하지 않는 측면도 존재할 것이다.

과학적 용어로 말하자면, 우리는 아이들을 세 가지 매우 특정한 유형의 기질로 나눌 수 있다. 한편으로는 “쉬운 아이들 “이 있다.  반대로 우리는 “어려운 아이들 “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그리고, “시큰둥한” 아이들도 존재한다. 밑에서 하나하나 살펴보자.

아이의 기질을 인식하고 다루는 방법

분명히, 이런 방식으로 아이들을 분류한다는 것은 우리는 일반화의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사실 아기에게 적용되는이 세 가지 성격 유형은 절대적이지 않다. 예를 들어, 아이는 대개 시큰둥함과 어려운 성격을 섞인 채로 태어나는 경우가 많다.

때로는 냉담한 “쉬운 아이”, 또는 때로는 다루기가 쉬운 “시큰둥한 아이”일 수도 있다.

이 모든 것은 완전한 분류가 아니다. 그것은 아이를 이해하고 자신의 특정한 기질에 따라 그를 다루는 법을 배우기 위해 가이드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 뿐이다.

쉬운 기질의 아이들

연구에 따르면, 아기의 40%는 ‘쉬운’ 기질을 가지고 있다. 즉, 그들은 쉽게 키워지고, 자신의 기질에 문제가 없으며 쉽게 건강한 습관을 얻게 된다.

이 아이들은 변화에 아주 잘 적응하고, 아주 어린 나이부터 명령에 순종하는 법을 배운다. 그들은 지인들과 낯선 사람 모두에게 매우 ‘잘 웃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모든 부모가 자녀들을 위해 선택하고자 하는 기질을 가지고 있다.

어려운 기질의 아이들

어려운 기질을 가진 아이들은 모든 아기의 10% 정도의 비중을 갖고 있다. 그들의 부모는 이 유형의 아이를 키우는 어려움 때문에, 하루 종일 특별한 인내심을 보여야 한다. 이 아이들은 부모의 인내심을 테스트하는 진정한 전문가라고 말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 아이들은 매우 쉽게 짜증을 내고, 그만큼 건강한 습관을 얻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그들의 행동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엄격한 제한, 좋은 가르침 접근법, 사랑을 사용하는 방법 등을 활용해야 한다. 이 아이들은 안전하고 사랑받는 느낌이 들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해 외부에 대한 불신을 보일 수 있다.

아이의 기질을 인식하고 다루는 방법

시큰둥한 기질의 아이들

세 번째 유형은 아이의 기질이 매우 냉담한 것으로 묘사될 수 있는 경우이다. 그들은 전체 아기의 15% 가량을 차지하며, 놀라울 정도로 뒤로 물러서고 있다. 이런 아이들이 무엇에 대해서 불평하는 것을 보기는 힘들다. 그리고 이 아이들은 변화에 완벽하게 적응한다.

사실, 이 유형의 아기는 외부 자극에 대해 어느 정도 무관심한 태도를 보인다. 하지만 그렇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그들은 대개 외부 세계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아이들이다. 그들은 그것을 예측 가능하고, 외부 세상이 특히 놀라운 것은 아니라고 인식한다. 또는 적어도 다른 연령대의 어린이들보다 잘 예측하고, 잘 놀라지 않는다.

실제로, 자신들을 둘러싸고 있는 것에 대한 그들의 무관심함은 그들이 그것을 좋아하는 기호가 아니라, 오히려 그것을 따르려는 것이다.

이 아기들과 다른 아기들 모두는 같은 방식으로 대우받아야 한다. 기질에서 문제가 있는 측면도 받아들이고, 남은 장점을 강화해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가 아이들에게 무언가를 가르치고 싶을 때, 아이릐 기질을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매우 역동적인 아이는 아이들 스스로 무언가를 시험하게 하고, 무엇이든 하고 있는 동안 적절히 교정해주면, 더 잘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더 조용한 아이들과 함께 할 경우에는, 우리는 무언가를 시도하기 전, 혹은 후에 그들을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나머지 35%는?

마지막으로 우리는 위에서 언급하지 않은 나머지 35%의 아이들을 다루고자 한다. 이 아이들은 위에서 언급한 성격 중 한 가지로 딱 정의하기는 어렵다그들은 혼합된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각 기질 유형의 특성을 어느 정도 조합해서 갖고 있다.

어떤 상황에서는 아이가 평온해질 지라도, 그들은 어렵거나 무관심한 방식으로 반응 할 수 있다. 비록 모든 아기에서 우리가 주로 우세한 것을 식별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명확한 100%의 패턴은 존재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