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알아야 하는 게으름의 숨겨진 원인

· 2018-12-17

게으름은 그저 그 사람의 성향일까? 아니면 그 안에 숨겨진 원인이 있을까? 우울증, 공포 또는 스트레스가 게으름의 숨겨진 원인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이것은 성공과 성취에 집착하는 우리 사회가 만들어낸 압박감으로 인한 증상일 수도 있다.

게으름은 심리적 요인과 연관이 있다.

아주 잠시만 인터넷 검색을 해봐도, 게으름에 관한 엄청나게 많은 정보를 찾을 수 있다. 그리고 그 모든 자료들은 대부분은 한 가지에 집중하고 있다: 게으름 극복의 중요성이다.

이러한 정보들은 모두 게으름을 이겨낼 수 있는 온갖 전략에 관해 이야기 하고 있다. 마치 낡은 옷 또는 가려운 상처의 딱지처럼 그것을 없애야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 많은 정보들이 하지 못하는 것이 하나 있다. 바로 게으름의 진정한 원인을 이해시켜 주는 것이다.

게으름의 원인

하지만, 게으름에 대해서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문가들도 있다. 진화 심리학자이자 합리적 정서 치료사인 난도 페루시는 이 주제에 대한 매우 흥미로운 사실을 설명하고 있다.

인간은 에너지를 보존하려는 경향이 있다. 달리 말하자면, 게으름은 조상에게서 물려받은 것이란 의미이다. 

자원이 부족하고 불확실할 때, 에너지의 보존은 매우 중요하다. 무엇보다, 초기 인류는 언제 에너지가 필요하게 될지 예측할 수 없었다.

따라서 인생에서 어떤 불확실성을 인식했을 때, 게으름이 자리 잡는 것일 수도 있다. 필요한 순간을 위해 에너지를 보존하려는 본능적인 방법인 것이다.

페루시 박사는 미지의 영역에 대한 반응, 싸움, 그리고 문제 해결 방법 능력은 유전자에 새겨져 있다고 말한다. 게으름은 대부분 합당한 이유와 목적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게으름에 대해서 이해하고, 그 뒤에 숨겨진 원인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그래야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 좀 더 편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신이여, 우리는 우리가 무엇인지 알지만, 우리가 무엇일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알지 못합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우리가 알아야 하는 게으름의 숨겨진 원인 01

게으름의 숨겨진 원인

게으름의 유일한 원인은 약함이 아니다. 나태함, 지체, 미루는 버릇도 아니다. 이 모든 것들이 혼합되는 경우일 수 있다. 우리는 게으름과 미루는 버릇 사이에 공통점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의욕이 별로 없는 것이다. 하지만, 미루는 버릇은 결국은 해야 할 일을 언젠가는 완료하겠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반면, 게으른 사람은 자신의 목표를 성취할 의지가 언제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런 때를 대비해 게으름 뒤에 숨겨진 진정한 의미를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게으름 뒤에 숨겨진 가장 일반적인 이유에 대해서 이제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더 읽어보기: 두려움이 게으름이라는 가면을 쓸 때

공포의 가면을 쓴 게으름

게으름은 현실로부터 도피할 수 있는 가장 안락하고 편안한 방법이다.

일상에서 공포감을 느끼는 경우, 우리는 게으름을 택하기도 한다.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거나, 실패 또는 다른 사람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자신을 두려워하는 것일 수 있다.

또는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무언가와 마주하는 것을 불안해하는 것일 수도 있다.

모든 공포가 견딜 수 없이 무겁다. 그래서 다음으로 미루는 것을 선택한다. 또는 다음에 그것을 할 마음이 들 때까지 미룬다.

하지만 그 내일이나 다음이라는 시간은 절대로 오지 않는다. 우리의 공포가 이미 우리를 잠식해버렸기 때문이다.

우리가 알아야 하는 우울증4

우울증의 증상인 게으름

우울증을 알아보는 것이 언제나 쉬운 것은 아니다. 대부분이 경우, 우울증은 고갈과 무기력 뒤에 숨어 있다. 우울증의 블랙홀은 긍정적인 모든 것을 집어삼킨다.

임상 신경 과학 잡지에 실린 연구 결과는 그 결과를 명백하게 보여줬다. 하버드 의과 대학의 연구자들은 게으름이 대부분의 우울증 환자에게 반복되는 증상임을 밝혀냈다.

이것이 바로 게으르고, 의욕 없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다. 특히, 그들이 좌절감, 부정적 감정, 운명론적 생각을 비롯한 다른 심리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더욱더 그러하다.

생물학적 원인

게으름의 숨겨진 원인 중 하나는 특정한 의학적 상태 때문일 수도 있다. 자주 피곤하고, 주체할 수 없는 기분이 들고, 지치거나, 의욕이 없다면,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갑상샘 질병 때문일 수 있기 때문이다.

갑샘 문제는 당뇨, 빈혈, 수면성 무호흡, 심장 질환 또는 심지어 섬유근육통을 초래할 수 있다.

게으름의 숨겨진 이유 중 하나는 진정한 목적이 없기 때문일 수 있다

목적은 인생에 의미를 더하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아무런 목표가 없다면, 아무런 의욕도 생기지 않을 것이다. 과거의 경험을 통해 이미 절망감을 가지고 있거나, 상황이 너무 복잡하거나 어려울 수 있다. 꿈을 꾸거나, 계획을 세우는 것이 어렵게만 느껴질 수도 있다.

그래서 게으름으로 도피하기도 한다. 게으름은 안전하고 조용한 대피소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저 평화롭게 있을 수 있기 장소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인생에서 한 번쯤은 그런 순간을 경험한다.

특히, 10대 청소년들은 이런 감정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그것은 고립이라는 형태로 나타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게으른’ 10대는 온종일 방안에만 틀어박혀 있는다. 이것은 꽤 흔한 일이고, 10대가 목적을 찾으면 끝이 난다.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의 역학 및 건강 관리 기관은 란셋(Lancet) 잡지에 이 주제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그들은 웰빙과 행복이 인생의 목적 및 의미와 본질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밝혀냈다.

따라서, 인생에 목적이 없고, 그것이 자신을 게으르게 만든다고 느껴진다면, 자신에게 의욕을 줄 수 있는 목표를 찾아야 할 시간이다. \

스스로에게 희망을 주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야 한다.

더 읽어보기: 게으름을 극복하기 위한 5가지 전략

우리가 알아야 하는 우울증5

게으름과 마주하자

결론은 지금이 바로 게으름의 오명을 끝낼 최적의 시간인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단순히 본인의 선택에 의해 게으르고, 비활동적인 사람들도 있다.

중요한 것은 게으름은 불편한 무기력과 괴로움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따라서, 게으름의 숨겨진 원인을 알아내려면, 표면 아래에서 벌어지는 진정한 원인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좀 더 깊이, 자세히 들여다보고,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내일로 미루어서는 안 된다.

무엇보다, 게으름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 한 가지가 있다. 그것은 자신의 게으름과 마주하는 것을 나중으로 미룰수록, 상황은 더욱 어려워진다는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