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 카테고리에는 영화의 세계와 심리학을 연결하는 기사들이 담겨 있습니다. 마음 속에서 일어나는 중요한 현상들에 대한 영화들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라이프 오브 파이: 방어 기제로서의 상상력

라이프 오브 파이(Life of Pi)는 얀 마텔(Yann Martel)이 쓴 소설로, 생사가 걸린 상황에 맞닥뜨린 주인공 파이(Pi)에 관한 소설이다. 파이는 그의 상상력 덕분에 상황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다. 소설 속 파이가 맞닥뜨린 상황은 계속 그의 믿음과 가치를 시험한다. 파이는 강인한 가치를…

비행기 – 어려움을 극복하는 내용을 다룬 훌륭한 영화

몇몇 만화 영화는 어린아이들이 가치관을 습득하는데 훌륭한 역할을 한다. 어른들도 특히 어려움을 극복하는 내용의 영화를 통해 많이 배울 수 있다. 픽사가 만든 영화 비행기 속 더스티의 이야기가 그 좋은 예다. 영화 비행기는 어느 농약 살포기 비행기가 경주 비행기로 변신하는 장면들을…

퍼펙트 스트레인저스: 우리는 사생활을 잃어버렸는가?

만약 주변 친구와 지인들이 당신의 소셜 미디어 계정에 갑자기 접근한다면 어떨까? 우리는 휴대폰에 무엇을 숨기고 있는가? 퍼펙트 스트레인저스(Perfect Strangers, 2017)에서는 이런 궁금증을 탐구하는, Alex de la Iglesia 감독의 스페인 영화다. 이 영화는 Paolo Genovese 감독의 이탈리아 영화 Perfetti sconosciuti(2016)를 각색한…

시카고- 명성에 대한 댓가

시카고는 절대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는 뮤지컬 중 하나이다. 셀수 없을 정도로 여러 번 공연됐고, 영화로도 각색되었다. 롭 마샬이 감독한 시카고 영화 버전은 6개의 오스카상을 수상했다. 그중 큰 상은 캐서린 지타존스의 여우 조연상과 최우수 작품상이다. 영화는 비평가들에게도 호평을 받은 성공작이었다. 그…

아메리칸 뷰티 – 외모에 속으면 안된다

1999년 샘 멘데스 감독이 연출한 아메리칸 뷰티(American Beauty)는 당시 사회를 풍자적으로 비판한 미국 영화다. 하지만 이제는 클래식이나 다름없다. 현재 서구 사회의 어떤 면모에도 그 영화가 하고자 하는 교훈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제목을 한번 보자. 이 영화는 미국 사회가 가지고…

록키 호러 픽쳐 쇼: 성혁명과 해방

록키 호러 픽쳐 쇼는 리차드 오브라이언이 만든 뮤지컬이다. 1975년에는 영화화되었고 이제는 대중문화의 고전으로 여겨진다. 심지어 영화의 사운드트랙도 고전이 되었다. 이 성공은 배우 수잔 사란든과 팀 커리가 크게 유명해지는 계기가 되었다. 록키 호러 픽쳐 쇼는 시작부터 묘한 영화다. 코메디에서부터 공상과학 뿐…

영화 인썸니아: 잠 못들게 만드는 저 내면의 악마

2002년에 크리스코퍼 놀란은 스릴러 영화 “인썸니아 (Insomnia)“의 감독이다. 알래스카의 아주 이상한 살인 사건에 관한 이야기이다. 주인공은 윌 도머(알 파치노 역)으로 로스앤젤레스의 막강한 경찰관이다. 그는 십대 관련 이 잔혹한 범죄를 수사하기 위해 동료 도노반과 거기로 여행을 떠난다. 살인범을 막 잡으려는 찰나에,…

TV, 영화 속 자아도취 캐릭터

자아도취 성향이 강한 사람은 현대사회에서는 매우 흔한 존재가 되었다. 특히 이런 ‘자아도취’적인 성격을 가진 이들은 어린 세대에서 더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이런 현상이 일어난 데는 언론과 소셜 네트워크의 공이 크다. 인터넷에 자신의 사생활을 끊임없이 자랑하는 사람들의 수가 늘어난 것만 봐도…

미녀와 야수: 현대판 클래식

‘미녀와 야수’는 라틴 고전 ‘황금 당나귀’에 등장하는 프시케와 큐피드의 신화와 관련이 있는 프랑스 원작의 이야기이다. 오늘날에는 물론 1991년 디즈니 영화 버전 덕분에 미녀와 야수를 기억한다. 최근에 다시 한번 상영관에서 큰 인기를 얻었는데 이번에는 애니메이션이 아니었다. 빌 콘든 감독이 연출한 이…

대학살의 신: 일상의 캐리커쳐

방 한 칸을 배경으로 네 명의 배우가 나오는 영화는 그다지 매력적으로 들리지 않는다. 그러나 대학살의 신이란 영화는 일상생활을 아주 훌륭히 패러디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로만 폴란스키 감독의 이 영화는 야스미나 레자의 동명의 연극을 각색한 것이다. 그 영화에 특출난 배역이 존재한다는 데는…

영화 뮬란: 여성을 위한 좋은 본보기

영화 ‘뮬란’, 누구나 아는 이 디즈니 영화는 1998년, 중국 전설 화목란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다. 이 영화는 비평가들의 절찬을 받았고 영화로서도 대성공이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진정한 고전이 되었다. 파뮬란(Fa Mulan)은 건강이 안 좋은 참전 용사 파조우(Fa Zhou)의 유일한 딸이다. 뮬란은 가족의 명예를…

소설 원더, 그 무용담

원더는 독자들이 판타지와 어두운 이야기의 마법에 걸려있던 시대에 나타난 단순하면서도 가족을 위주로 한 이야기이다. 2012년에 첫 출판되었고 많은 나라에서 베스트 셀러 반열에 올랐다. 이 글에서 소설 원더, 그 무용담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한다. 소설 원더, 그 무용담 원더의 주인공은 어거스트…

해로운 인간관계, 조커와 할리 퀸

조커와 할리 퀸(Harley Quinn)의 관계는 애니메이션과 만화에서 가장 잘 알려진 관계 중 하나이다. 그들은 배트맨에게는 적이지만, 매력적인 카리스마로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다. 조커와 할리 퀸은 배트맨의 세계에서 근본적인 존재로, 허구의 도시 고담에 유머와 긴장을 동시에 준다. 물론, 조커가 없다면 지금의 배트맨은…

당신에게 감동을 줄 슬픈 영화 8선

관객과의 교감은 쉽지 않지만, 슬픈 영화는 관객에게 감동을 주고 등장인물과 교감하게 하는 특별한 힘이 있다. 영화가 상영되는 두시간 동안, 스크린은 그들의 삶으로 우리를 데려다준다. 그들이 느끼는 대로, 소리치는 대로, 감동하는 대로 우리도 느끼고, 소리치며, 감동하는 것이다. 영화의 마법은 충동의 활성제…

제인의 말로: 증오가 예술로 바뀔 때

영화 제인의 말로에 출연한 Bette Davis와 Joan Crawford, 이들은 두 유명한 여배우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었지만, 서로를 극도로 싫어했다. 그들이 서로를 증오한 이유가 뭘까? 이들은 모두 자신의 딸들과 사이가 나빴다. 또한, 그들의 연예 관계는 모두 파탄 났으며, 종종 알코올 중독에…

판의 미로: 불복종 및 여성성을 그린 영화

판의 미로는 불복종 관련 강력한 메시지를 담고 있는 Guillermo del Toro의 영화이다. 많은 사람의 얘기로는 판의 미로(2006)가 Guillermo del Toro의 최고의 작품이라고 한다. 이 영화는 그가 판타지를 얼마는 좋아하는지를 잘 보여준다. 이 영화는 정말 히트를 했다. 상도 많이 받았다. 3…

델마와 루이스, 남성 사회에 던지는 페미니스트의 외침

델마와 루이스는 오랜 세월이 지났음에도 우리의 시선을 끄는, 잊히지 않는 영원한 장면을 선사해준 영화 중 하나이다. 우리는 왜 델마와 루이스를 좋아할까? 이제부터 좀 더 상업적인 영화, 좀 더 ‘할리우드’ 영화, 특히 지난 100년 동안 만들어진 영화들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여자가 주인공인…

영화 인투 더 와일드: 물질적인 것을 제거한다

모든 것을 가졌는데 왜 거지처럼 사는 삶을 선택할까? 왜 모든 호사와 안락을 포기하고 야만인처럼 살기를 선택할까? 아마도, 가장 엄격한 의미에서, 그냥 살고싶은 것이리라. 살고, 생존하기 위해서 먹고, 자연의 일부분인 느낌을 갖고, 사회가 성취한 모든 것을 잊고, 그리고 자유로워진다… 인투 더…

어거스트: 가족의 초상, 그 심리적 피해

가족은 많은 경우에 유년시절을 넘어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 출발점이다. 그런 의미에서, 영화 ‘어거스트: 가족의 초상’은 목가적인 가족과는 거리가 먼 가족을 그려내고 있다. 어거스트: 가족의 초상 이 가족은 밖에서 보면 완벽한 것처럼 보이지만, 안에 있는 사람들만이 실제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안다.…

샐리 호너: ‘롤리타’의 실제 주인공

샐리 호너는 11살 때 소아 성애자 Frank La Salle에게 납치되었다. 그 범죄자는 감옥에서 갓 나온 상태였다. 그는 그녀를 21개월 감금을 하였고, 마침내 그녀는 도망쳐 나와 가족에게 전화를 걸었다. 이 어둡고 매우 비극적인 이야기를 바탕으로 Vladimir Nabokov가 롤리타(Lolita, 1955)라는 가장 유명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