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 카테고리에는 영화의 세계와 심리학을 연결하는 기사들이 담겨 있습니다. 마음 속에서 일어나는 중요한 현상들에 대한 영화들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영화 ‘트루먼 쇼’와 깨어나는 의식

‘트루먼 쇼‘(Peter Weir, 1998)는 개봉한 지 2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철학과 심리학에서 소중한 교재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영화는 인간 사회의 미디어와 상징을 사용하여 인간의 의식을 각성시키는 복잡한 과정을 명확하게 묘사하고 있다.

영화 <킹스 스피치>와 의사소통 장애

<킹스 스피치>(The King’s Speech)는 톰 후퍼(Tom Hooper) 감독이 2010년 제작한 영국 영화이다. 의사소통 장애의 주인공은 조지 6세이며, 콜린 퍼스(Colin Firth)가 이 배역을 맡아 아카데미 최우수 배우상을 수상했으며, 제프리 러쉬(Geoffrey Rush), 헬레나 본햄 카터(Helena Bohnham Carter) 등도 열연을 펼쳤다.

피오나 공주는 그녀 자신의 영웅이다

슈렉은 2001년에 같은 이름의 영화로 시작된 만화영화 시리즈이다. 드림웍스 애니메이션에서 제작하고 윌리엄 스타이그의 저서를 근거로 한 슈렉은 국제적으로 크게 성공한 영화이다. 피오나 공주는 영화에서 상징적이며, 사랑 받는 주인공이다. 피오나는 헌신과 용기의 본보기이다. 영화는 그녀를 틀에 얽매이지 않는 여주인공으로 그리고 있다.

영화 ‘가위손’: 받아들임에 관한 이야기

받아들임에 관한 이야기인 영화 ‘가위손’은 1990년, 팀 버튼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아주 어렸던 조니 뎁과 위노나 라이더를 주연으로 한 영화로서 많은 사람들이 팀 버튼의 걸작으로 여기는 작품 중 하나이다. 이 영화의 사운드 트랙은 대니 엘프만이 작곡한 곡으로, 대니 본인이 아이돌이 된 계기가 되었다.

브로크백 마운틴, 논란이 되었던 사랑에 대한 영화

2018년 1월 22일은 배우 히스 레저(Heath Ledger)가 사망한 지 10년이 된 날이었다. 그는 28세라는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지만, 영화사에 흥미로운 유산을 남겼다. 그는 카사노바, 몬스터 볼, 브로크백 마운틴, 다크 나이트, 그리고 파르나서스 박사의 상상극장 등, 여러 영화에 출현했다.

단편 BBC 영상 한 편: 사랑은 어떻게 존재하는지를 아는 것

이 BBC 단편 영상은 가까운 사람을 사랑하고 소중히 여길 줄 아는 사람들은 육체에, 마음에, 그리고 무엇보다 의도적으로 함께 하는 법을 안다고 가르쳐 준다. 예를 들면, 아이들은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직감적으로 아는 엄마와 아빠의 관심을 원한다. 그들의 부모는 미소로 그들을 포용하고,…

나는 사랑과 시간과 죽음을 만났다: 상실에 직면하기

“나는 사랑과 시간과 죽음을 만났다(원제:  Collateral Beauty)”는 2016년에 나온 영화로 데이비드 프랜켈 감독이 감독했다. 이 영화는 많은 기대를 받았고 출연진들도 놀라웠다. 유명한 배우 몇몇으로 에드워드 노턴, 케이트 윈슬렛, 헬렌 미렌, 윌 스미스 그리고 키이라 나이틀리가 있다. 하지만 이 모든 기대와…

인생은 아름다워: 역경을 극복하는 삶에 대한 영화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Life is Beautiful)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이탈리아 영화이다. 대본, 사운드 트랙, 뛰어난 연기력 덕분에 우리를 웃고 울게 하고 무한한 감동을 선사하는 훌륭한 영화다. 이 영화는 1997년 로베르토 베니니가 감독하고 주연을 맡은, 메시지가 가득한 걸작이다.

셔터 아일랜드 그리고 외상 후 스트레스

영화 셔터 아일랜드는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주연, 벤 킹슬리와 마크 루팔로 조연, 그리고 마틴 스콜세지가 감독한 영화이다. 영화는 40년대, 50년대를 배경으로 하며, 불안감을 주는 시나리오로 끝까지 긴장감을 유지시킨다.

영감을 주는 영화: 더 나은 사람이 되게 만드는 영화들

우리에게 영감을 주는 소중한 영화는 인간 정신의 경이로움에 대한 증거가 되어준다. 이 영화들 모두 극단적인 상황에 대한 놀라운 반응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한계가 우리의 마음에만 존재하는 이유을 보여준다. 많은 시간동안, 사람들을 고무시키는 영화는 실생활을 기반으로 해왔다. 그들 중 일부는, 유명한 역사적 인물을 다뤘었고, 다른 영화들은 전설을…

빅 피쉬: 비유로서의 물고기

팀 버튼 감독이 연출한 빅 피쉬 (2003)는 상징과 은유가 풍부한 영화다. 우리가 보통 버튼 감독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어둡고 사악한 장면들로 가득하지 않은 영화다. 사실 정 반대다: 빅 피쉬에는 색, 빛이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피노키오와 교육의 중요성

피노키오는 카를로 콜로디의 [피노키오]의 주인공이며, 전세계의 많은 아이들과 어른들 모두 디즈니 영화에서 그를 보고 피노키오를 사랑한다. 극장, 영화, 텔레비전 등, 많은 곳에서 피노키오를 볼 수 있다. 우리는 대부분, 피노키오를 그가 거짓말을 할 때마다 코가 커지는 나무인형 소년으로 묘사하고, 이 이미지에 익숙하다. 하지만, 이…

자폐증을 다룬 최고의 영화 8편

자폐증 스펙트럼 장애는, 소아기에 나타나는 만성적인 증상을 보이는 그룹 행동 발달 장애이다. 자폐증 환자는 행동, 의사 소통,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에 영향을 받으면서, 사회적으로 거부받는 행동을 하거나, 반응을 보인다. 자폐증을 다룬 책이나 미디어 매체도 많이 존재하며, 이들의 지지를 받는 여러 단체들도 존재한다.

사랑과 향수를 주제로 한 영화 3편

어떤 연애는 한평생 기억나고, 비록 끝난 인연일지라도 깊은 감명을 남긴다. 이런 향수의 감정은 매우 강하게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남아있어, 우리의 일부로 자리잡는다. 무의식적으로 이러한 사랑과 향수를 통해 우리는 다음 연애를 판단하고, 실수는 피하려고 하게된다.

아이들의 창의성이 사라지는 것에 대한 단편 영화: 어라이크(Alike)

어라이크(Alike)는 단순하고 짧으며 사랑스러운 단편 영화이다. 이 영화는 8분 이내에 우리 때문에 아이들의 창의성이 어떻게 부서지고 사라지는지 생생하고 발랄하게 보여준다. 우리는 매일 모든 행동에서, 모든 말에서, 모든 부재에서 그렇게 한다. 결국 이야기는 우리가 어떻게 아이들이 “정식 교육”이라 불리는 트라우마를 이겨내도록 도울 수…

위기의 플로이드: 당신에게 힘을 줄 수 있는 한 편의 애니메이션

위기의 플로이드, Fallin Floyd라는 애니메이션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당신의 지금의 현실, 어쩌면 당신은 지금 구석에 몰린 채, 아무것도 당신을 구원해주지 않을 거라고 생각할 지 모른다. 마치 계란으로 바위를 치듯이.. 당신은 이 강렬한 실망감과 슬픔으로 인해, 마치 얼마간 집 밖으로…

일에서 동기부여를 해줄 영화 4선

“좋아하는 직장을 구하면 평생동안 ‘일’할 필요가 없어진다.” 공자가 2500년 전에 했던 말이지만 아직까지도 이 말이 유효한 듯하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좋아하는가? 일에서 동기부여를 해줄 필요가 있는가? 아래에 소개할 영화들이 도움이 될 것이다. 커리어와 자기계발은 함께 간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라. 우리는…

정글북에서 얻는 5가지 교훈

2014년 개봉한 디즈니의 ‘정글북’은 어린 시절에 이 책을 읽은 어른들, 그리고 처음 이 영화를 접하는 아이들 모두에게 재미와 만족을 준 작품이다. 세대세대 이어지며 유명해진 ‘정글북’은, 그 영화 속의 노래와 캐릭터들이 전부 바뀌었어도, 결코 몰락하지 않는다. 왜 사람들은 이 정글북을 그토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