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기심

이 카테고리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지 않은 정신 기능에 대한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나답지 못한 곳에 있지 말라

나답지 못한 곳에 있지 말자. 자신의 정체성과 가치에 충실하고 자아존중(self-respect)을 하는 것은 가장 중요하다. 인생은 이미 충분히 복잡하므로, 자신이 속해 있지 않은 곳에 억지로 끼워 맞추고 다른 사람이 당신의 자존감에 영향을 주게 두어서는 안 된다. 나답지 못한 것 ‘나답게’라는 것은…

사전 등록을 통해 그릇된 연구 행위를 방지하자

그릇된 연구 행위를 사전에 방지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간단한 해결책이 하나 있다. 바로 사전 등록을 하는 것이다. 이제부터 사전 등록이 무엇이고, 어떻게 하는 것인지 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모든 연구는 윤리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연구자들은 연구 결과의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윤리적…

베르테르 효과 – 왜 자살은 전염성이 있는가

1962년 8월 6일 오전, 전 세계는 충격에 빠졌다. 그날 저녁 메릴린 먼로가 그녀의 화장실에서 죽은 채로 발견되었다. 미디어는 곧 이 일이 자살이라고 단정 지었다. 그녀의 죽음이 알려진 지 얼마 지나지 않아, 같은 달에만 303명의 젊은이가 자살했다는 것이 알려졌다. 베르테르 효과가…

관계 무정부주의: 딱지도 서열도 없다

관계 무정부주의 학파는 딱지나 정해진 서열이 없는 관계를 옹호한다. 이런 무정부 상태는 친밀한 이성 관계를 통상적인 생각과 헌신 및 전통으로부터 단절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관계 무정부주의의 목표는 사회가 정하거나 제도화하는 모든 것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요는 기성 범주를 부정하고 그런 범주를 아예…

환자인 척하는 인위성 장애

인위성 장애 특징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심리적 혹은 육체적 증상을 가장하거나 일부러 그런 증상을 꾸며대는 것이다. 의사들은 간단한 직접 관찰이나 제거 과정을 통해서 인위성 장애 진단을 한다. 그런데 많은 경우에 여전히 논란이 있다. 왜냐하면 그 환자가 실제로 증상이 나타내는…

집단 규범: 왜 존재하는가?

집단 규범, 이는 사회 집단마다 하나씩 갖고 있는 규범이다. 공식적이건 비공식적이건 상관없다. 이 규범은 사회생활의 일부분이고 대부분의 규범을 우리는 공평하고 필요하다고 받아들인다. 그런데, 물음이 생긴다 – 어떻게 그런 규범을 만들까? 무슨 목적으로 쓰일까? 이 두 질문에 답을 하기 전에, ‘규범’의…

제 2의 뇌: 장신경계

장신경계, 들어본 적 있는가? 이는 흔히 인간의 ‘제2의 뇌’로 불리곤 한다. 장신경계란 소장과 대장 등의 장기에 분포하고 있는 수많은 뉴런으로 이루어진 복잡한 신경계를 의미한다. 이 신경계는 뇌로부터 독립되어 활동이 가능하다. 확실히 소화과정을 수반한, 이 자율신경계가 흥미롭다고 느낄 수 있다. 그러다…

편두통과 도파민: 괴로운 관계

편두통과 도파민은 잘 알려지지 않은 연결관계를 가지고 있다. 편두통은  뇌에 변화를 준다. 그 중 하나는 뇌내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에 주는 것이다. 그리고 도파민 수치가 낮은 사람일수록 과민증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즉, 갑자기 밝은 빛을 보거나 큰 소음을 들을 때 통증을 느낀다.…

두뇌에 대한 잘못된 믿음 5가지

이미 우리 사회에 자리잡혀 있고 우리가 항상 믿어온 생각은 우리의 두뇌에서 제거하기가 몹시 힘들다. 뇌라는 장기는 이에 대한 잘못된 여러 오해를 가지고 있다. 두뇌에 대한 잘못된 믿음 중 5가지를 살펴보자. 소셜 네트워크는 ‘두뇌에 대한 잘못된 믿음’으로 가득 차 있으며, 우리는…

직장에서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는 방법은 무엇일까?

직장에서 하는 일을 무척 좋아할지라도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기가 어려울 때가 종종 있다. 근무 환경이 어려워지거나 아마 새로운 상사의 요구 사항이 매우 커지면 스트레스를 느끼게 된다. 일상적인 업무가 지루해지고, 개별 업무를 끝내는 시간이 길어질 때가 있다. 직장에서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는 것은…

다양한 종류의 여권운동

여성해방 운동을 궁극적 목적으로 하는 모든 운동을 여권운동이라는 명칭 아래 하나로 묶을 수 있다. 그러나 너무 멀리 보려 한다면 여권운동 집단 간의 차이점들을 볼 수 없을 것이다. 전 세계적인 여권운동을 칭하는 다양한 운동들은 여러 가지 형태를 취하고 있다. 그들이 내세우는…

너무 오래 자는 경우 생길 수 있는 5가지 건강 문제

대부분의 사람은 수면 부족만이 문제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너무 오래 자는 것 또한 수면 부족만큼 다양한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이제부터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너무 오래 자는 현대인들 인간에게 균형이란 매우 중요한 것이다. 불균형은 다양한 신체 및 정신…

우리를 행복하게 해줄 10분의 운동 시간

과학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 과학적으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 단 10분의 운동 시간이 우리를 행복하게 만든다고 한다. 사람들은 모두 스포츠와 신체활동의 전반적인 장점을 인지하고 있다. 운동은 우리 몸을 더 즐겁고 행복하게 만드는 웰빙 호르몬을 분비시킨다. 하루 10분의 운동 시간으로 행복해진다는…

비크람 요가의 특징 및 효과

비크람 요가의 특징과 효과는 신체와 정신 모두에 도움이 된다. 전세계적으로 수많은 사람이 요가를 한다. 요가에도 다양한 종류가 존재한다. 그 중 비크람 요가의 특징과 효과는 매우 흥미롭다. 이 요가는 섭씨 40도의 온도에서 진행된다는 아주 독특한 특징이 있다.  이 요가는 안정을 취하는…

교사와 정서지능의 중요성

학생들을 질책하고, 감정 이입을 하지 못하고, 도움을 요청할 때 손을 뻗지 않고, 학생에게 벌을 주고 공격적으로 맞서는 교사들은 정서지능의 결핍을 가진 교사들이다. 이러한 행동은 교사가 자신의 감정을 관리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를 집이나 학교에서 배울 수는 없다. 그렇기에 많은 사람이 이런…

사회계급과 비인간화의 연결 고리

비인간화는 타인이 가진 인간의 특성을 부정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비인간화(dehumanization)는 “사람을 낮게 본다” 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특정 집단의 구성원을 비인간화한다. 특정 집단의 일원으로 일부 사람을 “부족한 인간”으로 여긴다는 의미이다. 이 글에서는 사회계급(social class)과 비인간화의 연결 고리에 대해 논하고 있다.…

세이타이: 조화와 건강의 문화

세이타이는 치료사 하루치카 노구치(Haruchika Noguchi)가 창조한, 일본 전통문화에 뿌리를 둔 관행으로 운동, 신체의 조화, 건강을 뜻한다. 세이타이, 이 놀라운 운동은 모든 자발적인 움직임의 예술 위에 있다. 그것은 우리를 재생시키고, 긴장을 완화하며 우리에게 놀라운 에너지를 제공할 수 있다. 아마도 이전에 “세이타이(seitai)”라는…

홉스테데 문화 차원 이론: 사회에 미치는 영향

모든 사회는 규칙, 가치관, 상징 등을 가진다. 그래서 사회마다 문화가 다르다고 말한다. 문화 차이를 연구하는 데 있어 홉스테데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는 다섯 가지 문화 차원 이론을 만들어낸 연구원이다. 홉스테데는 사람들의 지역과 국가 차원에서 특성을 공유한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조직범죄의 원인은 무엇인가?

조직범죄(Organized crime)는 범죄를 저지르는 방식이다. 조직범죄의 특징으로는 일정 수준의 계획과 조직적 참여를 요구한다는 점이 있다. 이탈리아계 미국인 마피아, 일본인 야쿠자, 콜롬비아인과 멕시코인 카르텔 그리고 러시아인과 동유럽인 마피아 등이 조직범죄에 속한다. 대표적인 조직범죄 그룹으로는 카모라, 코사 노스트라 그리고 은드란게타가 있다. 범죄조직의…

조부모들로부터의 집단적 기억과 이야기들

어떤 이야기들은 공유되고 전수될 가치가 있다. 옛날부터 이야기는 대대로 전해져 왔다. 그것이 우리가 과거의 것들에 대한 우리의 기억과 해석을 공유하는 방법이다. “집단적 기억(collective memory)”은 이러한 이야기들을 전달하는 과정이다. 우리가 대대로 전수하고 전수받는 이야기들을 말이다. 오늘 다룰 것은 조부모들로부터의 집단적 기억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