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심리학의 아버지: 알프레드 아들러

개인 심리학의 아버지: 알프레드 아들러

마지막 업데이트: 06 6월, 2018

개인 심리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알프레드 아들러는 인간의 마음에 대한 이론에 큰 영향을 준, 비엔나인 의사였다. 그는 지그문트 프로이드와 칼 구스타브 융과 함께, 우리가 ”심층 심리(deep psychology)“라고 알고 있는 심리학의 창시자 중 한명이었다.

아들러는 1870년 2월 7일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여섯명의 아이들 중에서 둘째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유대인 곡물 상인이었고 어머니는 가정 주부였다. 그는 어린 시절을 오스트리아 수도 근교에서 보냈으며, 구루병을 앓고 있고, 또 차에 치인 적이 있는 등, 건강이 좋지 않았다.

 어떠한 경험도 성공이나 실패의 원인이 되지 않는다. 우리는 소위 트라우마라는 충격을 겪지 않는다. 그저 자신의 목적에 맞는 것을 만들어낼 뿐이다.

-알프레드 아들러-

그의 형제들 중 한명은 아들러가 4살 때 디프테리아로 사망했다. 둘은 한 침대를 같이 썼음에도 불구하고, 아들러는 그 병에 걸리지 않았다. 하지만 그는 5살 때 심한 폐렴에 걸렸고, 이것은 그의 여생을 영향을 미쳤다. 그가 의사가 되기로 결심한 것은 그 때였다. 그것 외에는 매우 외향적이고 장난꾸러기인 평범한 아이였다. 그는 공부에 대한 어떤 특별한 재능을 보유하지는 않았지만, 경쟁심이 엄청났다.

아들러는 1895년에 비엔나 대학에서 의학 학위를 받았고, 안과 의사로 일하기 시작했다. 그는 시각 장애인들과 만났으며 그들을 통해 인간의 마음에 대한 그의 생각을 형성하기 시작했다. 나중에 그는 일반 의학으로 진료 분야를 바꾸었다. 그의 일반적인 연습에서 그는 서커스에서 환자들을 보았다. 그 경험은 그가 열등 인자 및 우월 인자에 대해 생각하고, 훗날 연구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이후 그는 신경과 의사 겸 정신과 의사로 일했다.

알프레드 아들러와 프로이트의 만남

그의 의료 행위 덕분에, 알프레드 아들러는 인간의 마음의 현상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그 젊은 비엔나인 의사는 마음 속에 어떤 뚜렷한 목표도 가지고 있지 않은 채 장애나 유기적 한계의 신체적, 정신적 결과에 대한 자료를 모으기 시작했다. 1902년에 그는 지그문트 프로이트를 만났고 그의 사상에 흥미를 느꼈다.

알프레드 아들러 프로이트: 개인 심리학의 아버지: 알프레드 아들러

프로이트는 기꺼이 아들러를 친구로 삼았다. 이후로 알프레드 아들러는 프로이트의 집에서 열린 유명한 모임에 참가하기 시작했다. 처음에 그들은 그것을 “수요일 심리학 협회(The Wednesday Psychology Society)”라고 불렀고, 나중에는 “비엔나 정신 분석 학회(The Vienna Psychoanalytic Society)”라고 불렀다. 하지만 그의 멘토가 분명히 그에게 부탁했기 때문에 그는 정신 분석학 사회의 일부로 남아 있었다.

1910년에 그는 프로이트와 스테켈(Stekel)과 함께 정신 분석학 잡지를 편집하기 시작했다. 아들러는 그 출판물의 감독이었다. 프로이트의 이론에 대한 긴장감이 커졌고, 1911년 8월, 아들러는 자신을 전통적인 정신 분석으로부터 영구적으로 분리하기로 결정했다. 그는 그가 감독한 잡지의 사설에서 그것을 발표했다.

고전적인 정신 분석 이론에 대한 아들러의 이견

알프레드 아들러는 지그문트 프로이트와 많은 가설을 공유했다. 사실, 그들은 정반대의 학자가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정신 분석학의 아버지가 중점을 두고 있는 특정한 것들에 대해 심각한 의구심을 가지고 있었다. 기본적으로, 아들러는 두 가지 주요 사항에 대해 프로이트와 의견이 달랐다.

  • 아들러는 인간 행동의 본질적인 조절 요소가 성적인 것이라고 믿지 않았다.
  • 그는 무의식의 절대적 결정론을 믿지 않았다.
알프레드 아들러 연설

프로이트와는 달리, 아들러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는 성적 본능이 아닌 의지력이라고 생각했다. 니체의 철학은 아들러의 철학에 강하게 영향을 주었다. 그는 인간의 의지력이 성욕만큼 중요하거나 더 중요하다고 믿었다. 그는 또한 좌절감이 열등감으로 변했다고 주장했다. 이것은 결국 다른 정신 질환들의 온상이 되었다.

동시에, 알프레드 아들러는 우리의 최초의 경험이 무의식 속에 머물면서 우리의 훗날 정신적 삶을 결정한다는 생각을 거부했다. 반대로, 그는 현재와 지금의 삶의 방향과 의미를 부여하는 개인의 능력에 엄청난 가치를 두었다.

아들러의 이론의 기초는 환자들에 대한 그의 관찰에서 나왔다. 그들 중 많은 이들이 오랜 신체적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그는 일부 사람들이 경험을 그들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독창적인 방법을 개발하는 동기로 바꾸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하지만 다른 이들은 그들의 좌절감이 그들을 짓누르게 내버려 두고 앞으로 나아갈 수 없었다. 이러한 관찰을 바탕으로, 아들러는 고난을 극복하기 위해 인간의 의지력에 큰 중요성을 두었다. 

알프레드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

1911년, 아들러는 자유 정신 분석 연구 협회(Society for Free Psychoanalytic Research)를 설립했다. 1912년에, 그는 이름을 “개인 심리학 협회(The Society for Individual Psychology)”로 바꿨다. 아들러가 사회적 요인과 환경이 개인의 행복에 중요하다고 믿었던 것을 고려하면, “개인 심리학(Individual Psychology)”이라는 이름은 모순적으로 보일 수도 있다. 아들러는 무거운 사회적 영향력이 각 개인에게 뚜렷한 영향을 미친다고 믿었기 때문에 “개인”이라는 용어를 만들었다. 이 추론은 우리가 앞서 언급했던 장애에 관한 것과 유사하다.

개인심리학

에들러가 제시한 첫번째 개념 중 하나는 “보상”에 관한 것이었다. 이 보상은 마음에서 시작하여 몸으로 변환된다. 안과 의사로서, 그는 심각한 시력 문제를 겪고 있는 많은 환자들이 훌륭한 독서가라는 것을 관찰해냈다.

아들러에 따르면, 각 개인의 주요 추진력은 의지력이다. 하지만, 이 운전이 방해를 받았을 때, 열등감이 생길 수 있다. 이것은 경험과 환경에서 비롯된 무능력이나 무능함의 신경질적인 느낌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개인은 지나치게 높은 인식과 욕구를 느끼게 된다.

이러한 경우에, 보상 과정은 두가지 사용 가능한 옵션으로 이어진다. 첫째, 개인은 새로운 잠재력을 개발함으로써 자신의 열등감에 대해 보상한다. 다른 하나는, 개인이 열등감에 사로잡혀 건강하지 못한 우월감을 키운다는 것이다. 이것은 그들을 냉소, 좌절, 무관심, 심지어 범죄로까지 이어진다.

개인 심리학의 아버지, 알프레드 아들러의 유산

알프레드 아들러의 업적은 그 시대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그것은 유럽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열풍을 일으켰다. 그곳에서 그는 성공적인 연설가였고 명문 대학의 방문 교수이기도 했다. 나치의 군주 기간동안 그의 고향을 포함한 각지 유럽과 에서는 그의 업적이 금지 당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개인의 의지와 자신의 운명을 바꿀 수 있는 개인의 능력에 대한 강조는 나중의 학파에 큰 영향을 미쳤다. 여기에는 휴머니스트 심리학, 에리히 프롬의 사회 심리학, 빅터 프랭클의 로고테라피가 포함된다. 게다가 셀프 헬프 심리학은 그의 많은 이론들을 자주 사용한다.

개인 심리학의 기본적인 신조는 1912년에 출판된 그의 책 “신경학적 성격(The Neurotic Character)”에 제시되어 있다. 그의 유산을 정의하는 다른 작품들로는 개인 심리학의 실천과 이론; 인간의 지식; 인간의 본성 이해; 1965년-1965년; 어린이의 교육과 생활 과학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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