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에 대한 동기 부여, 9 가지 방법

· 2019-01-02

자신에 대한 동기 부여. 목표를 성취하고  싶다면, 그것을 배우는 것은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진정한 동기가 있을 때라야만, 우리의 노력이 원하는 곳으로 우리를 데려다 준다. 열정이라는 불길 덕택에 우리의 꿈이 실현되게 된다.

절제와 인내는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당신을 그저 그정도 멀리 가게 해줄 뿐이다. 때로는 이런 것들만으로도 충분할 때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그 마법의 손길을 부여하는 것은 바로 동기이다. 당신을 앞으로 나가게 만들고, 당신의 꿈을 현실이 되게 해주는 것은 바로 그 여분의 손길이다.

자신에 대한 동기 부여, 9 가지 방법

어떤 성취할만한 가치가 있는 목표도, 아주 쉬운 것은 없다는 것을 우리는 인정한다.

그래서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그렇게 중요한 것이다. 끈질김은 일이 어려울 때 참아내도록 도와주는 필수 불가결의 특성이다.

그게 바로 동기와 아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다행히도,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을 배우는 것은 하려고 마음 먹으면 할 수 있다. 그걸 하고 싶다면, 이제 자신에 대한 동기 부여하는 9 가지의 조언을 해드린다.

“다다르는 높이 만큼만 자랄 수 있고, 찾으려는 거리 만큼만 갈 수 있고, 내가 꿈꾸는 만큼만 될 수 있다.”

-Karen Ravn-

1. 명분을 시각화 한다

첫 번째 팁은 우리를 동기화 시킬 수 있는 가장 강한 힘을 가진 것은 이유가 아니라 명분이다. 목적과 목표는 중간 단계이다. 다시 말하면, 요점은 그 목표를 향하여 우리를 자극하는 기저가 되는 이유를 파악하는 일이다.

자신에 대한 동기 부여, 9 가지 방법 01

당신의 목표가 다른 나라에 가보는 것이라고 하자.

하지만, 당신에게 동기를 주는 명분은 혼자 낯선 곳에 갔을 때 당신의 실제 능력을 테스트 해보려는 것이다. 그 이유는 한 걸음 더 나아갈 수도 있다.

아마도 근원적인 이유는 두려움을 이겨보고 싶은 욕망일수도 있다. 아니면, 당신의 인지적 수평선을 넖히고 편견을 없애는 것일 수도있다.

그러므로, 한 행동의 이면에 있는 이유가 심오할 때, 동기는 더 단단하다.

당신을 행동하게 만드는 더 깊은 명분을 파악하는 걸 배우지 못하면, 스스로에게 동기를 주는 것을 배울 수가 없다.

2. 미래에 대해서 희망적으로 생각한다.

영감과 열정이 있는 곳에서 미래를 바라볼 필요가 있다.

그 미래는 우리를 이끌어 주고, 성취하고자 하는 모든 것에 대한 막강한 비젼을 제시해 주는 자석과 같은 것이어야 한다.

꿈을 실현하는 것에 관해서라면, 이것이 최고의 동기가 된다.

미래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중요하다. 한 달 후에 난 어떻게 될까?

1 년후에? 5년 후에? 중요한 것은 이런 상상을 긍정적인 기대로 채워주는 것이다. 스스로 꿈을 꾸도록 한다.

실패의 두려움은 제쳐놓고. 목표를 위해서 움직이고 무조건 목표를 향해 나가는, 작심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3. 열정을 키운다, 자신에 대한 동기 부여하는 비결

열정은 특이한 감정이다. 우리를 살아있고 강하게 느끼게 만든다.

그것은 정말 독특하고, 특별한 감정이다. 그러나, 두려움이나 분노가 우리를 막아설 때 열정을 경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런 감정들은 우리를 너무 소진시켜서 열정의 불꽃이 타오를 여지를 남기지 않는다.

반대로, 그것은 우리의 에너지를 빼앗고 우리를 무력화 시켜버린다.

열정을 깨우려면, 당신을 옭아매고 있는 속박을 풀어야 한다. 자유로운 영혼에서만 열정은 솓아난다. 그러면 우리 자신을 자유롭게 할 수 있게 된다.

열정이 동기를 부여해준다

4. 목표의 범위를 넓힌다

큰 꿈을 가지고 높은 목표를 세운다. 목표가 아주 높을 때, 거기에 가고 싶은 만큼 큰 욕망을 느낀다. 절망을 할 때만, 우리는 작은 목표를 세운다.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하도록 가르쳐 줄 수 있는 매우 흥미로운 연습이 여기 있다.

우선 할 일은 성취하고 싶은 목표를 적는다.

그리고 크기를 3 배로 늘인다.

마지막으로, 영역을 넓혔으니, 이제 어떻게 보이는지 본다. 아마도, “안될 건 없지?” 라고 반응할 것이다.

우리는 커다란 노력이 드는 것에 감사하는 경향이 있다.

5. 자신의 길을 닦는다

각자의 삶의 길은 독특하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당신의 길과 다른 사람의 길을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왜냐하면, 각자의 길은 개인적인 경험이어서 그 길을 가는 사람에게만 알려진 것이기 때문이다.

아주 시작부터, 물리쳐야 할 유일한 대상은 자기 자신임을 이해해야 한다. 당신 자신이 유일한 비교점이다.

자신만의 독특한 길을 가는 것이 동기부여에 도움이 된다

밑바닥에 깔린 명분을 파악하고, 목표를 정하고, 그걸 성취할 욕망을 키울 때, 개인의 입장에서 항상 생각해야 한다.

맞다, 주의 사람들에게서 배울 요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닦는 길은 그 길을 가는, 바로 당신에게 맞추어져야 한다.

6. 한 번에 한 걸음씩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을 배우는 것은 두 개의 관점이 함께 해야 한다는 걸 이해하는 것을 뜻한다. 현재의 관점과 미래의 관점.

그래서 한 번에 한 걸음이 중요한 것이다. 장애물이 생기면 속이 상하고 자신감을 잃기가 쉽다.

하지만, 한 번에 한 걸음 리듬을 유지하면, 그 길은 더 긍정적이고 고무적이고, 또한 더 효과적이 된다.

7. 감정을 통제하는 법을 배운다

사람이 우울하거나 불안하면, 그런 감정을 드러내는 행동을 취한다. 그리고 물론 그 결과는 그 감정과 일치한다.

그러므로, 느끼는 감정을 인지하고, 그 감정을 처리하고 필요하면 탈출구를 찾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게 된다.

감정 통제가 동기부여에 도움이 된다

감정이 나타나는 주요한 방법이 3 가지가 있다:

  • 몸. 어려운 감정이 느껴질 때, 몸이 내적으로 외적으로 반응한다. 그러므로, 양 면을 언급해야 한다. 호흡으로 생리적 과정을 규제할 수 있다. 몸 자세와 태도로 몸을 재 집중할 수 있다.
  • 언어. 우울증이나 불안증이 있을 때, 아마 말하는 방식에서 나타날 것이다. 예를 들면, “할 수 없어”, “너무 힘들어”, 혹은 “다 싫어” 같은 말을 할지도 모른다. 이런 말이 나오면, 바꾸어야 한다. 예를 들면, “나의 일부분이 할 수 없다고 하는데, 난 그렇게 계속 생각하면, 할 수 없을거야,” 라고.
  • 집중. 기분이 안 좋을 때는, 삶의 부정적인 측면에만 집중하기 시작한다. 바로 그 때가, 의지력이 매우 중요한 때이고, 사물을 더 긍정적으로 보아야 할 때이다. 대안을 보기 시작한다.

또한, 커다란 목표를 향해 가는 여정에서, 휴식을 취할 필요가 있다. 휴식은 우리가 쉬도록 하는 것이다. 우리의 감정을 다룰 공간과 시간을 말한다. 중요한 것은 우리를 가로막는 감정을 알아내서 방향을 재조정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8. 성공의 순환을 자기 것으로 만든다

성공의 순환은 늘 똑 같이 돌아간다는 것이 이미 정립이 되었다. 모든 것이 믿음으로 출발한다. 자신을 믿고, 자신에게 영감을 주는 명분을 믿게 되면, 모든 것이 움직이기 시작한다. 확신이나 믿음은 확고함과 힘을 가득한 행동으로 바뀐다. 뒤이어 일어나는 것은 좋은 결과이다. 그러면, 자신감이 커지고, 그 순환이 다시 시작되고, 이번에는 더 강하게 된다.

그 반대도 일어날 수 있다. 뭔가를 할 수 없다는 믿음은 틀린 행동이나 무기력으로 이어진다. 그러면, 이어서 제한된 혹은 실망스런 결과로 나타난다. 마지막으로, 이 모든 것이, 나는 할 수 없다는 확신을 더 부채질 한다.  그래서, 어떤 순환을 원하는지 결정해야 한다.

9. 관성을 이용한다

성공의 순환을 시작한 후에는, 모든 것이 저절로 잘 흘러가는 것처럼 보이는 시점에 도달하게 된다. 그게 관성이다. 관성은 매우 보상적이긴 하지만, 위험도 좀 따른다. 모든 게 ” 잘 되겠지” 하고 내버려 두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대신에, 그 반대로 한다. 관성을 이용하여 가장 큰 목표를 성취하기 위핸 더 많은 원동력을 주도록 한다.

성공의 순환은 동기부여에 도움이 된다

마찬가지로, 부정적인 관성은 신속하고 결정적으로 언급이 되야 한다. 미루어진 갈등은 더 많은 갈등으로 이어질 뿐이다. 우리는 파괴적인 관성을 원치 않는다.

자신에 대한 동기 부여

자신에 대한 동기 부여를 배우는 일은 하나의 과정이다. 하룻밤 사이에 거기에 도달할 수는 없다. 매일 동기 부여를 해야 한다. 동기 부여는 어렵고 동기를 잃는 일은 쉽다. 그래서, 특히…는 믿지 않고, ….꿈은 꾸지 않고 하는 식이 다반사로 일어난다.

하지만, 우리가 아는 한 가지는, 그것이 정말 해볼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자기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는 사람은 하려고 마음 먹은 것을 성취할 수 있는 사람이다. 내적인 장애물이 항상 가장 극복하기 어려운 법이다. 그런 장애물을 무너뜨리면, 삶이 바뀐다. 살아있는 느낌이 들고, 자신의 운명의 주인인 것처럼 느껴진다. 자유롭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