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를 떠나는 아이들: 자퇴 이후의 삶

학교를 떠나는 아이들: 자퇴 이후의 삶
Isabel Monzonís Hinarejos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Isabel Monzonís Hinarejos.

마지막 업데이트: 06 11월, 2022

학교를 자퇴하는 아이들의 수가 걱정스러울 정도로 크게 늘어나고 있다. ‘자퇴’는 개인뿐만 아니라 교육 시스템과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자퇴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결과를 오늘의 글에서 알아보자.

“개인이 얻을 수 있는 사회적 기회는 점점 더 자신만의 기술, 인적 자본, 정보 획득, 처리 및 해석 능력, 지식 사용 및 획득 능력에 따라 달라지는 추세이다.”

 -페르난데스, 메나와 리비에르, 2010-

벤치에 앉아있는 아이, 아마도 학교 중퇴.

학교 중퇴 그리고 직장 세계

학교 중퇴는 교육 시스템의 어두운 이면인 학업 실패 그리고 무단결석과 연결되는 경향이 있다. 학업 실패는 학생들이 정의된 교육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거나 단순히 중등 교육을 마치는 데 관심이 없을 때 발생한다.

반면에 무단결석은 학생들이 자발적이고 반복적으로 학교를 결석할 때 발생한다. 이는 학업 성취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무단 결석과 학업 실패는 학교 중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는 항상 학생의 자의에 의해 그들의 의무 교육이 끝나기 전에 이루어 진다.

위의 연구에서 알 수 있듯이 개인이 얻을 수 있는 사회적 기회는 그들의 ‘학생으로의 수준’에 영향을 받고 있는 추세다. 이는 학교에서 직장으로의 전환 과정에 개인이 성취한 학업 수준이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학생의 직장 세계로의 전환이 더 수월하고 빠를 것이다. 그리고 개인의 교육 수준이 부족할 때는 이와 반대 현상이 발생한다. 즉, 의무 교육을 중도 포기하면 직장인으로 새로운 세계에 발돋움을 할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학생들이 학교를 그만두는 이유는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학교를 중퇴하기로 한 학생의 결정에는 두 가지 변수가 있다. 이는 바로 어려움과 동기 부족이다. 이러한 각 변수는 다음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 교육 시스템 및 학교. 제공되는 교육의 폭과 커리큘럼의 유연성 및 요구 사항.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지원의 수준과 전략.
  • 교사의 역할. 학생에 대한 교사의 태도, 관심, 동기 및 책임.
  • 가족의 역할. 모델링, 학교와의 협력, 학습의 유용성에 대한 태도와 신념. 또한 자녀의 교육에 대한 관심 수준(숙제, 프로젝트 지원 등).
  • 학생의 개인적인 측면. 성격, 동기, 자존감, 공부의 유용성에 대한 믿음, 학습의 어려움, 나쁜 결과, 또래 집단의 영향.

또한, 학생의 학교 자퇴 결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입증된 네 가지 요소가 있다.

  • 성별.
  • 사회적 기원(경제 및 문화 자본).
  • 소수 집단.
  • 이민자가 되는 것.

학교를 자퇴한다는 것: 결과

의무 학습을 포기하는 것은 개인적으로나 직업적으로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결과를 가져온다.

실업률이 증가함에 따라 아무런 자격 없이 취업하는 것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에서 요구하는 ‘최소 교육 수준’도 증가하고 있다.

직업 시장의 상태로 인해 학교를 졸업한 사람 그리고 학교를 중퇴한 사람 모두 자신이 전혀 관심도 없던 직종에 지원한다고 가정해 보자. 두 사람 모두 동일한 실무 경험을 가지고 있다면 고용주는 학교를 졸업한 사람을 고용할 확률이 높다.

청년, 어쩌면 학교를 중퇴할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의 자퇴를 방지하는 방법

학교는 일반적으로 학업 실패와 자퇴를 방지하기 위한 프로그램, 조치 및 전략을 제공한다. 여기에는 학생이 교육 시스템에 다시 참여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데 도움이 될 직업 훈련 또는 직업 경로 탐색 등이 있다.

학교는 무단 결석을 자주 하거나 또는 낙제를 한 학생이 중퇴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프로그램도 시행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대부분은 무단 결석율을 줄이고, 학업 성과를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 때, 학교는 학업 지도 활동, 그리고 학생 가족의 개입을 통해 학생의 입장에서 그들이 사회적 기술과 학습 기술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업 실패와 중퇴율에 관한 통계는 우려스러울 정도로 증가하고 있다. 우리 모두가 힘을 합쳐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해야 할 때가 다가왔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