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되는 4가지 팁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되는 4가지 팁
Gema Sánchez Cuevas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Gema Sánchez Cuevas.

마지막 업데이트: 11 7월, 2018

수면부족은 사람들이 가진 가장 흔한 문제 중 하나이다.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건강 관련 문제, 시간 부족 혹은 건강하지 않은 방법으로 잠을 자는 것 등이 있다. 하지만 다행히도 노력하기만 하면 더 나은 수면을 취할 수 있다.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되는 휴식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이는 당신이 밤에 잠들기 위해 조용하고 평화로운 상태에 이르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하지만 이것이 모두에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모든 세부 사항을 잘 살펴보고 가장 적합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오늘은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과 팁을 알려주려 한다.

왜 잠을 잘 자지 못할까?

계절의 변화

많은 사람들이 환절기 때 잠이 드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기온의 변화는 보통 해가 떠있을 때와 마찬가지로 큰 역할을 한다. 이때는 보통 불면증이 생기고 반복적인 문제가 되는 시기이다.

하지만 계절의 변화가 반드시 모든 사람에게 같은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영향을 받는 사람들은 보통 몇주 동안은 정상적으로 잠을 잘 수 있을 것이다. 그 후 긴장을 풀고 상황에 의해 흥분하지 않는 법을 배우는 것에 대한 문제이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여성: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되는 4가지 팁

스트레스와 불안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와 불안은 잠이 들거나 혹은 그 후에 피곤함에 있어 크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는 당신의 뇌가 경계 태세에 있고 적절히 쉴 수 없게 하기 때문이다.

스트레스와 불안과 관련된 수면 문제를 관리하는 한 가지 방법은 휴식을 취하는 것이지만, 정확히 어떻게 휴식을 취해야 할까? 명상, 호흡 연습 그리고 마음챙김 같은 것들은 모두 당신의 정신적 긴장을 낮추는 좋은 방법들이다.

불안은 기본적으로 미래에 대한 걱정에서부터 오고, 스트레스는 과도한 부담의 표시이다. 하지만 잠깐, 끊임없이 이에 대해 생각을 하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될까? 밤마다 생각을 계속 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줄여줄까 아니면 올라갈까? 영원히 지속되는 문제는 없고, 대부분의 문제는 해결책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어떤 문제들은 때론 돌파구를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만약 시간이 지나 후에도 아무 변화가 없거나, 상태가 더 나빠진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전문가를 만나는 것이다. 당신을 두렵게 하는 것과 걱정스럽게 만드는 것에 직면하기 위해약간의 도움이 필요하다.

전자기기에의 노출

밤에 전자기기 사용으로 인한 과도한 자극은 수면 주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더 잘 자기 위해 가장 좋은 조언 중 하나는 잠들기 직전에 뇌를 너무 많이 작동시키는 어떤 것이든 멀리하는 것이다.

다른 좋은 방법을 생각할 수 없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보통 독서를 하는 것이다. 컴퓨터나 전화기처럼 당신의 뇌에 과도하게 자극이 되지도 않고, 훨씬 건강한 방법이다. 그러니 좋은 책을 찾아서 재미있는 이야기에 빠져보도록 하자.

“꿈을 포기하지 말고 계속 수면하라.”

알버트 아인슈타인

밤에 스마트폰을 보는 남자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팁

운동하기

운동은 당신을 건강하게 만들기도 하지만, 당신을 지치게 하는 좋은 방법이다. 당신의 몸은 운동 후 피로를 느낄 것이고 쉬고 싶어질 것이다. 같은 효과가 마음에도 일어나 운동으로 인해 생긴 엔돌핀은 긍정적 효과를 만들어 낼 것이다.

정해진 일과 시간 설정하기

일과를 정하고 그에 따르는 것은 훨씬 조직화된 삶을 사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잠을 자는 시간에 있어 당신의 몸을 혼란스럽게 하는 것을 막아줄 것이다. 잠자기 전 클래식 음악을 듣거나, 독서, 혹은 명상을 하는 등의 활동은 언제나 좋다. 또한 매일 비슷한 시간에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다.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많은 의사들이 비슷한 이유로 아이들과 노인들의 일과를 사용한다.

잠자는 남자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 마시지 않기

커피, 차, 카페인이 들어간 탄산음료와는 완전히 작별해야 한다. 아니면 적어도 아침에만 마시도록 해야한다. 그러면 잠자기가 훨씬 쉬워질 것이다.

밤에는 이런 음료를 절대 마셔서는 안된다. 대신 주스, 우유, 허브차, 혹은 심지어 물 등을 마시도록 하자.

긴 낮잠 자지 않기

많은 사람들이 한낮에 긴 낮잠을 잔다. 이는 좋을 수도 있지만, 만약 수면 문제를 가지고 있다면, 이를 멈추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밤이 되면 훨씬 더 졸려움을 느낄 것이고, 제대로 잠을 자는데 문제가 없을 것이다.

위에서 보았듯이, 더 나은 수면을 위한 팁은 쉽게 실천할 수 있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노력을 하는 것이다. 특정 습관을 바꾸는 것이 다른 어떤 것보다 어려울 수 있지만, 그 대가로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다면 분명 가치가 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