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적인 질문에 대처하는 법

때로는 사람들은 대답하기 곤란한 부적절한 질문을 받곤 한다. 이런 '공격적인 질문'들은 매우 비난적이거나 개인적인 '성향'을 띤다.이러한 질문들의 공통점은 당신을 불편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이 결과로 공격적인 질문에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게 된다.
공격적인 질문에 대처하는 법
Cristina Roda Rivera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Cristina Roda Rivera.

마지막 업데이트: 27 12월, 2022

때로는 사람들은 대답하기 곤란한 부적절한 질문을 받곤 한다. 이런 ‘공격적인 질문’들은 매우 비난적이거나 개인적인 ‘성향’을 띤다.이러한 질문들의 공통점은 당신을 불편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이 결과로 공격적인 질문에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게 된다.

공격적인 질문에 대처하는 법

공격적인 질문은 상대방의 ‘나’를 향한 진정한 관심을 뜻하지 않는다. 공격적인 질문의 대표적인 예는 다음과 같다.

  • 매달 수입이 얼마야?
  • 애는 더 안 가질 거야?
  • 새 집으로 이사 안 갈거야?

사실, 때때로 이러한 질문은 질문이라기보다 그들의 ‘불필요한 의견’일 뿐이다.

오늘의 글에서 공격적인 질문을 다루는 가장 좋은 방법을 소개한다.

침입적인 질문을받는 여성.

공격적인 질문의 원인

인간에게 호기심이란 굉장히 강한 ‘본능’이다. 사람들은 다른 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다.

사실, 다른 사람들의 개인적인 사생활은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곤 한다.

하지만 아무리 궁금하더라도 당신은 알고 있지만 다른 사람은 모르는 것에 관해 사람들 앞에서 절대로 물어서는 안된다. 예의와 존중이 핵심이다.

오늘날, 거의 모든 사람이 소셜 미디어에 계정을 가지고 있다. 즉, 온라인상 개인 정보 보호에 관한 ‘사람들의 의견’에 변화가 생겼다고 유추할 수 있다. 그러나 대면 상호 작용에 관해서는 변화가 없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가장  흔한 공격적 질문은 다음과 같다.

  • 얼마나 버세요?
  • 당신은 몇 살인가요?
  • 언제 결혼할 거예요?
  • 자식은 있나요?
  • 직업이 있어요?

공격적인 질문에 대응하는 방법

공격적인 질문은 불쾌한 상황을 유발한다. 사람들은 당신에게 물은 불편한 질문에 답하라고 압박을 하기도 한다.

보통, 상대방이 당신을 불편하게 만들려 한 질문이 아니리라 짐작하고, 별로 대답하고 싶지 않은 질문이라는 것을 정중하게 알리는 식으로 대처한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일부러’ 공격적인 질문을 하지 않는다. 그러나 상황을 어색하게 만드는 질문을 계속하는 습관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대처 및 답변하는 방식에 따라 사람들이 다른 불편한 질문을 하는 것을 막을 수 있을지 여부가 결정된다.

대답하고 싶지 않다고 말해도 괜찮다. 이는 당신과 상대방 사이에 일종의 ‘거리’를 만들 수 있지만, 장기적인 관계에는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다.

유머로 반응하기

당신이 최근 떠난 여행에서 돌아온 후, 친구 및 파트너와 만났다고 상상해보자. 그들이 당신이 당신의 여행을 감당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돈을 벌고 있는지 묻는다. 무례하게 굴고 싶지는 않지만, 그들의 질문에 자세히 답하고 싶지도 않다.

“나는 정말 열심히 일해서 여행할 경제적 여유가 있다” 또는 “나는 아주 유능하고, 여행 할만큼 충분히 벌어 들인다”라고 설명할 수 있다.

아니면 간단하고 단호하게 “나는 그저 운이 좋을 뿐이다.”라고 말해도 된다.

몇 살입니까? 결혼 하셨나요? 돈을 얼마나 버십니까? 등 매우 직접적인 공격적인 질문은 그 종류가 다양하다.

특별히 대답하고 싶지 않은 질문이라면, 미소를 지으며 “미안해. 기억이 안나.”라고 말할 수도 있다. 이러한 대처는 “왜 알고 싶어?”라고 따지 듯이 대답하는 것보다 낫다.

공격적인 질문에 대처하는 법: 웃고 있는 커플.

다소 역설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불쾌감을 최소화하면서 질문에 답하는 것이 주변 사람들의 긴장을 덜어 줄 가장 적절한 대처법이다. 이렇게 대처하면 ‘대립’이 아닌 ‘존중’으로 관계를 이끌 것이다.

결론적으로 당신은 다른 사람의 나쁜 매너에 대해 책임을 질 필요가 없다. 그들이 ‘나’의 하루를 망치지 않도록 확실히 하는 것만이 자신이 책임져야 할 임무라는 것을 기억하자.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