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를 두려워하는 이유로는 무엇이 있을까?

당신은 일생 동안 많은 결정을 내리는데, 이렇게 내리는 결정들은 삶에 변화를 일으키기도 한다.
변화를 두려워하는 이유로는 무엇이 있을까?

마지막 업데이트: 19 7월, 2021

당신은 평생 많은 결정을 내리는데, 이렇게 내리는 결정들은 삶에 변화를 일으키기도 한다.

변화를 두려워하는 이유로는 무엇이 있을까?

항상 쉽지만은 않은 이러한 결정 후에는 피할 수 없는 삶의 ‘변화’가 생기기 마련이다. 그리고 이러한 삶의 변화 후에는 두려움을 느끼는 이들이 많다.

왜 그토록 많은 이들이 변화를 두려워하는가? 당신을 두려움에 떨도록 하는 진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의 글에서는 변화가 두려운 여섯 가지 이유에 관해 알아보도록 한다.

왜 변화를 두려워하는가?

변화에 대한 두려움 후에는 더 깊은 두려움이 찾아올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가? 새로운 상황에 직면할 수 없다는 두려움, 또는 다시 행복해질 수 있는 자원이 없다는 두려움, 상실감이나 불확실성에 대한 슬픔 등 새로운 감정을 느껴 발생하는 두려움 등 그 종류는 다양하다.

두려움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고 싶은가? 아래에서 두려움의 원인 여섯 가지를 소개한다.

왜 변화를 두려워하는가?

새로운 상황이나 다른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모르는 것.

새로운 상황을 관리하는 방법을 모르는 것은 변화를 두려워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 물건 등은 사람이 두려움을 느끼게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변화는 새로운 ‘현실’과 함께 찾아온다. 당신이 이 새로운 현실에 적응 또는 대처할 준비가 충분하지 않다고 느끼면 두려움을 느낄 수 있는데, 사실 이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 부족으로 인하여 발생한다.

변화는 ‘상실감’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변화는 종종 무언가를 잃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기존의 삶에 만족하지 못하면 변화를 찾게 되기 마련인데, 이 과정에서 사랑하는 사람, 파트너, 직장 또는 가정 등을 잃게 될 수 있다.

이 상실로 인하여 슬픔이 찾아오며, 이 감정을 잘 견뎌내야만 새로운 삶에 적응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틀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

틀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변화를 두려워하는 또 다른 이유이다. 변화는 새로운 단계, 환경의 재구성 또는 적응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당신이 내려야 할 결정이 ‘올바른’ 결정이 아닐지 모른다는 두려움을 가질 수 있다.

당신이 내린 결정으로 인해 종종 변화가 일어나기도 하는데, 이런 상황에서 이러한 결정이 이상적이지 않다는 걱정과 관련하여 두려움이 생길 수 있다.

놓아주는 것에 대한 저항

인생에 변화를 주기로 결정하는 것은 종종 택할 수 있었던 다른 길을 포기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 선택하지 않은 ‘다른 길’을 놓아줘야 한다는 것이 변화를 두려워하는 이유일 수도 있다. 이는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모든 사람이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도록 하자.

“무엇인가를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서 변화가 필요할 때도 있다.”

주세페 토마시 디 람페두사

비판이나 거절에 대한 두려움

자신이 내린 결정으로 인해 비판을 받게 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건 당연한 반응이다. 선택한 새로운 삶에서 거절을 당하거나 사랑하는 사람들이 당신을 지지하지 않을 것이라는 두려움을 느끼는 것 또한 당연한 반응이다.

거절에 대한 두려움은 종종 변화에 대한 두려움 뒤에 숨겨져 있곤 한다. 하지만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두려움을 이겨내고 변화를 결정해야 할 때가 있다. 두려움은 인생에서 아무 데도 이르지 못하도록 발목을 잡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변화를 두려워하는 이유: 통제력의 상실

변화로 인하여 통제력 상실을 경험하게 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곤 한다. 새로운 미지의 현실 속에서 곧바로 통제력을 되찾는 것이란 쉽지만은 않은 일이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운명에 대한 ‘통제권’을 원한다. 즉, 인생에서 통제력을 잃는다는 느낌은 두려움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관리하는 방법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관리하는 방법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을 멈춰줄 마법 같은 방법은 없다. 또한 모든 사람은 각기 다른 상황을 마주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볼 때,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단 하나의 궁극적인 두려움 관리법은 존재할 수 없다.

그러나 변화로 인해 두려움을 느낄 때 다음에서 소개할 방법이 도움을 줄지도 모른다. 자세히 살펴보자.

  • 새로운 상황에 정신적으로 대비하자.
  • 감정적으로나 물질적으로 무엇이 필요한지 자신에게 물어보자.
  • 자신의 대처 능력을 믿자.
  • 변화로 인해 무엇인가를 잃었다면 슬픔을 받아들이고 진정으로 느껴보자.
  • 두려움을 느끼자.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대신 두려움에 관해 이야기하고 그 의미를 찾으려고 노력하자.

당신의 삶에는 항상 변화가 생길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두려움을 진정으로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필요하다.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은 지극히 정상이다. 때때로 두려움은 많은 혼돈과 불안감을 불러일으키기도 하지만, 새로운 현실의 의미를 찾으려 노력하자.

“우리가 가장 두려워하는 변화가 사실 우리의 구세주일 수도 있다.”

-바버라 킹솔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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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염려증: 병에 대한 두려움이 현실이 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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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염려증: 병에 대한 두려움이 현실이 될 때

건강 염려증 또는 심기증(DSM-5에서 부르는 명칭)은 심리 치료를 받는 환자 사이에서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이다. 이는 병에 대한 두려움과 관련된 지속적인 불안을 안고 사는 사람을 말한다. 오늘의 글에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 Kübler-Ross, E., & Kessler, D. (2016). Sobre el duelo y el dolor. Luciérnaga.
  • Öhman, A. (2000). “El miedo y la ansiedad: evolutiva, cognitiva y perspectivas clínicas”. En Lewis, Michael; Haviland-Jones, Jeannette M. Manual de emociones . Nueva York: The Guilford Press. pp. 573-93.